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 목적 13
2. 연구문제 및 가설 14
3. 연구내용 및 방법 15
4. 용어의 정의 16
5. 연구 흐름도 18
II. 이론적 고찰 19
1.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이해 19
1) 아로마테라피의 정의 19
2) 아로마테라피의 역사 21
3) 아로마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의 종류와 특성 24
4) 아로마 에센셜 오일 추출 31
5) 아로마테라피의 효과와 적용방법 34
2. 초등학교 실내공기질 정화 44
1) 초등학교 교실 환경 44
2) 학교 실내공기의 질 관련 기준 및 관리현황 45
3) 오염물질이 실내공기질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 48
4) 실내공기질 개선 방법 52
3. 초등학생 학습태도와 아로마테라피 57
1) 학습태도 57
2) 학습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59
3) 학습태도에 영향을 주는 아로마테라피 63
III. 연구방법 65
1. 연구대상 65
2. 연구 절차 66
1) 실내공기질 연구 설계 66
2)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의집중력 연구 설계 67
3. 측정 도구 68
1) 실내공기질 검사 68
2) 학습태도 검사 69
3) 심리적 안정감 검사 70
4) 주의집중력 검사 71
4. 자료분석 71
IV. 연구결과 73
1. 실내공기질 검증 73
2.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75
1)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학습태도 하위 요인별 분석 75
2)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심리적 안정감 분석 76
3) 아로마테라피 처치 전 주의집중력 분석 77
3. 아로마테라피 처치의 영향력 검증 78
1) 아로마테라피 처지 후 학습태도 하위요인별 분석 78
2) 아로마테라피 처지 후 심리적 안정감 분석 79
3) 아로마테라피 처지 후 주의집중력 분석 80
4. 아로마테라피 처치의 총 효과 검증 81
1) 학습태도 효과 검증 81
2) 심리적 안정감 효과 검증 85
3) 주의집중력 효과 검증 86
V. 결론 88
참고문헌 92
부록 99
국문초록 103
〈표 1〉 아로마테라피의 정의 20
〈표 2〉 에센셜 오일 종류 및 효능 29
〈표 3〉 추출 부위에 따른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효능 32
〈표 4〉 이소프렌 단위 수와 테르펜 명칭 및 화학구조 35
〈표 5〉 교사에서의 환경위생의 유지기준 46
〈표 6〉 교사에서의 공기의 질에 대한 유지·관리 기준 47
〈표 7〉 교사에서의 환경위생 및 식품위생에 대한 점검의 종류 및 시기 48
〈표 8〉 미세먼지 크기 별 호흡기에서의 영향 49
〈표 9〉 이산화탄소 농도에 따른 인체에 미치는 영향 50
〈표 10〉 폼알데하이드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51
〈표 11〉 총휘발성유기화합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52
〈표 12〉 태도에 관한 정의 58
〈표 13〉 자아개념의 하위영역 60
〈표 14〉 심리적 안정감의 개념 61
〈표 15〉 심리적 안정감의 구성요인 62
〈표 16〉 주의집중력의 하위요인 63
〈표 17〉 연구대상 65
〈표 18〉 실내공기질 연구 설계 66
〈표 19〉 학습태도, 심리적 안정감, 주의집중력 연구 설계 67
〈표 20〉 실내공기질 측정도구 68
〈표 21〉 실내공기질 측정도구 및 측정항목 68
〈표 22〉 학습태도 척도의 하위 요인별 문항 구성 69
〈표 23〉 학습태도의 집단별 신뢰도 70
〈표 24〉 심리적 안정감 문항 구성 70
〈표 25〉 심리적 안정감의 집단별 신뢰도 70
〈표 26〉 주의집중력 문항 구성 71
〈표 27〉 주의집중력의 집단별 신뢰도 71
〈표 28〉 광양시 J초등학교 실내공기질 측정 73
〈표 29〉 순천시 N초등학교 실내공기질 측정 74
〈표 30〉 학습태도 하위 요인 사전검사 집단비교 76
〈표 31〉 심리적 안정감 사전검사 집단비교 77
〈표 32〉 주의집중력 사전검사 집단비교 77
〈표 33〉 학습태도 하위 요인 사후검사 집단비교 78
〈표 34〉 심리적 안정감 사후검사 집단비교 80
〈표 35〉 주의집중력 사후검사 집단비교 80
〈표 36〉 학습태도 하위 요인별 사전·사후검사 결과 82
〈표 37〉 심리적 안정감 사전·사후검사 결과 85
〈표 38〉 주의집중력 사전·사후검사 결과 86
〈그림 1〉 연구 흐름도 18
〈그림 2〉 이소프렌 단위(C5H8) 35
〈그림 3〉 후각기능을 통한 흡수 경로 39
〈그림 4〉 아로마테라피 에센셜 오일 디퓨저 67
〈그림 5〉 학습태도 사전·사후 변화(광양) 83
〈그림 6〉 학습태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변화(광양) 83
〈그림 7〉 학습태도 사전·사후 변화(순천) 84
〈그림 8〉 학습태도 하위요인별 사전·사후 변화(순천) 84
〈그림 9〉 심리적 안정감 사전·사후 변화 86
〈그림 10〉 주의집중력 사전·사후 변화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