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서 이미 관광산업의 규모는 매우 팽창하고 있으며 과거와 달리 노동에 비해 여가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우리 경제는 이미 1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넘어섰다. 이는 선진국으로 점차 우리 사회가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에 비해 훨씬 더 우리 사회에서 관광 산업에 대한 수요는 높아지고 있다. 관광산업은 특히 그 산업의 규모가 팽창할수록 그 산업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는 인접 산업의 규모와 수준을 제고하며 다른 산업들에 비해 더 높은 부가가치(Added value)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예컨대 숙박 산업이나 엔터테인먼트 산업 등이 관광을 수요로 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경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관광의 범위가 예전보다 훨씬 넓어진 바, 예전에는 여러 가지 이유 - 해외여행에 대한 법적 및 행정적인 규제, 여권(Passport)과 사증(Visa) 발급에 대한 갖가지 제한, 해외여행을 위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데에 드는 높은 비용 등으로 단거리 국내 여행에 대한 수요가 여행 수요의 대부분을 형성하였다.
이러한 배경에서 항공기 여객 서비스 산업의 팽창 추세를 선제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는 바, 이제 소비자는 고도로 발달한 수요 수준 - 예전의 수요보다 다층적이고 복잡하며 개인적인 수요를 갖고 있는 소비자로 변모하였고 항공 여객 서비스 산업은 그 양적인 규모에서 절대적으로 팽창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질적인 수준에서도 여러 항공사들 간의 경쟁을 통해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는 높은 시장 점유율(Market Share)을 가지며 그렇지 못한 항공사는 시장에서 도태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항공 시장의 경쟁이 지속될 것이 뚜렷한 상황에서 객실승무원들의 운송과 접객 역량 혹은 객실 내 서비스의 제공 역량을 강화할 것이 여러 항공사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이 바로 지금의 항공 서비스 시장을 요약하는 표현이라고도 할 것이다. 항공사들은 객실 승무원이 착용하는 유니폼을 재단장하여 항공 시장에서의 경쟁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뛰어들 것을 시장 소비자들에게 천명하는 등, 객실승무원을 자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상징으로 간주하고 객실승무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을 끌어올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 진에어의 "청바지" 유니폼 도입과 이스타항공의 여성 승무원을 위한 정장 바지 유니폼 도입, 여러 항공사에서의 객실 내 유료 서비스에 대한 핸드폰 간편결제 서비스 지원 등이 그 일례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객실 승무원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는 것이 항공 시장에 대해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방안 중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간주하고, 특히 객실승무원의 객실 내 서비스 제공에 있어 그 하부 근간을 형성하는 요소라 할 수 있는 승무원의 성격 특성과 업무 역량 및 외적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전개하고자 한다.
특히 항공 시장에서 우수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정하여 객실 서비스의 수준을 제고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으로 예측되는 바, 예비 객실승무원으로서 미래 항공사에의 취업을 희망하는 지원자가 갖춘 성격 역량, 업무 역량 및 외적 이미지에 대해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고자 하여, 궁극적으로는 지원자가 본인의 역량을 효과적으로 강화하여 본인의 채용가능성을 높이는 한편으로 항공 시장에 양질의 인재로 새롭게 진입하여 더 훌륭한 객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객실승무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