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항공업계는 저비용항공사의 등장과 노동시간의 효율성과 함께 증가된 여가시간 활용으로 인하여 여행수요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기존의 대형항공사 뿐만 아니라 저비용항공사를 이용할 수 있어 선택의 폭이 넓어 졌으며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항공사를 선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항공사 선택 속성의 개념 정의를 내리고 항공업계 종사자들의 입장에서 항공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에 대한 항공사 유형(대형항공사 및 저비용항공사)의 차이를 AHP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전체 연구대상의 우선순위 결과는 먼저 FSC의 선택속성 우선순위는 안전성이 압도적인 1위이고, 기대서비스 만족도와 피해구제성이 2, 3위로 나타났고 LCC의 선택속성 우선순위는 안전성이 1위, 항공권 구매 편리성과 정시성이 2, 3위로 나타났다. 근무지별, 성별, 연령별 선택속성의 차이를 보면 1순위인 안전성을 제외하고 모든 항목에서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각의 항공사는 치열한 항공 산업내의 경쟁 속에서 소비자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략적인 제언과 더불어 현실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