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목적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전시컨벤션 산업의 특성 13
1. 전시컨벤션의 개념 13
2. 전시컨벤션의 특성 14
3. 전시컨벤션 유형 17
4.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21
제2절 컨벤션 전시회 참가자와 참관자 22
1. 전시컨벤션 참가자 22
2. 컨벤션에 대한 선행연구 29
제3절 전시컨벤션센터 선택속성의 중요도와 만족도 32
1. 전시컨벤션센터 선택속성 32
2. 선택속성의 중요도 36
3. 선택속성의 만족도 38
4. 전시컨벤션 선택속성 중요도와 만족도 선행연구 40
제4절 IPA 분석 46
1. IPA(Importance-PerformanceAnalysis)의 개념 46
2. IPA를 활용한 전시컨벤션센터 선택속성의 연구동향 49
제3장 조사 및 분석방법의 설계 51
1. 연구과정 설정 51
2.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51
3. 설문지의 구성 52
4. 연구모형 53
제4장 분석 결과 54
제1절 분석결과 및 해석 54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54
제2절 참가자 분석 56
1. 참가자의 중요도 - 만족도 분석 56
2. 참관자의 중요도 - 만족도 분석 61
제3절 참가자와 참관자 t검정 66
1. 참가자와 참관자의 중요도 t검정 66
2. 참가자와 참관자의 만족도 t검정 68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7
부록_설문지 90
〈표 2-1〉 전시회의 유형 19
〈표 2-2〉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인증전시회 사업 20
〈표 2-3〉 컨벤션 선택속성 선행연구 35
〈표 3-1〉 설문의 구성 5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5
〈표 4-2〉 참가자의 중요도-만족도 분석 57
〈표 4-3〉 참가자 선택속성별 중요도 만족도 평균 58
〈표 4-4〉 참관자의 중요도, 만족도 분석 62
〈표 4-5〉 참관자 선택속성별 중요도-만족도 평균 63
〈표 4-6〉 참가자와 참관자의 중요도 t검정 67
〈표 4-7〉 참가자와 참관자의 만족도 t검정 68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2-1] IPA 매트릭스 47
[그림 3-1] 연구과제 설정 53
[그림 4-1] 참가자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60
[그림 4-2] 참관자 선택속성의 중요도-만족도 매트릭스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