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8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8
B. 선행 연구 고찰 16
C. 연구의 방법 및 전개 23
II. 텔레비전의 특성과 변화 24
A. 텔레비전의 기독교적 이해 24
1. 커뮤니케이션 도구 24
2. 텔레비전의 세계관 27
B. 텔레비전의 기본적 이해 30
1. 산업(제도) 30
2. 내용 32
3. 수용자 35
C. 텔레비전의 변화 37
1. 기술적 변화 37
2. 시청 경험의 변화 39
3. 역할의 변화 : 공론장에서 하위 문화 토론장으로 44
D. 소결 47
III. 존 피스크의 능동적 수용자론 51
A. 능동적 수용자 51
B. 피스크의 텔레비전 이해 54
C. 텔레비전 시청의 주체 57
1. 독해자 59
2. 사회적 주체 61
D. 텔레비전 텍스트 63
1. 프로그램과 텍스트 64
2. 다의성 67
3. 상호 텍스트성 71
E. 텔레비전의 즐거움 76
F. 소결 78
IV. 케빈 밴후저의 문화신학 80
A. 문화신학의 목적 81
B. 문화 이해 85
1. 문화의 정의 85
2. 문화의 신학적 이해 87
3. 문화의 기능 91
4. 문화 담론과 텔레비전 94
C. 문화 해석 98
1. 겸손과 확신의 해석학 99
2. 해석의 전제 102
3. 심층 기술(thick description)로서의 해석 103
4. 하위 문화로의 교회 109
D. 소결 112
V. 결론 115
A. 요약 115
B. 제언 119
참고문헌 122
ABSTRACT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