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1
3. 선행연구 고찰 12
II. 이론적 배경 16
1. 할리우드 영화음악사의 흐름 16
2. 류이치 사카모토의 생애와 작품 18
3. 드뷔시의 생애와 작품 21
4. 영화 〈마지막 황제〉 23
1) 줄거리 23
2) 음악 트랙 내용 24
III. 작품분석 27
1. 영화 〈마지막 황제〉의 OST 분석 27
1) The Last Emperor 28
2) Open the door 32
3) Where is Armo? 33
4) Rain 36
5) The Baby (Was Born Dead) 37
2. 드뷔시의 「가라앉은 사원」 분석 38
1) A부분 40
2) B부분 43
3) A'부분 44
4) B'부분 45
3. 영화 〈마지막 황제〉 OST와 드뷔시의 「가라앉은 사원」 비교분석 47
1) 조성 47
2) 화성 49
3) 오스티나토 50
4) 펜타토닉 음계 52
IV. 결론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8
〈표 1〉 선행연구 고찰 12
〈표 2〉 〈마지막 황제〉의 음악 트랙 내용 25
〈표 3〉 〈마지막 황제〉의 악기 편성 및 곡의 분위기 27
〈표 4〉 작품 전체의 조성(Tonality) 구성 39
〈표 5〉 형식 구분 40
〈표 6〉 작품 전체 작곡기법 47
〈표 7〉 「가라앉은 사원」의 조성 구성 48
〈표 8〉 〈마지막 황제〉의 조성 구성 48
〈악보 1〉 'The Last Emperor'에 사용된 펜타토닉 스케일 28
〈악보 2〉 펜타토닉 음계 사용 (mm. 21-24) 29
〈악보 3〉 'The Last Emperor'에 사용된 E♭ 에올리안 스케일(이미지참조) 29
〈악보 4〉 에올리안 선법 음계 사용 (mm. 25-29) 29
〈악보 5〉 오스티나토 진행 (mm. 32-35) 30
〈악보 6〉 4도, 5도 구성화음 (mm. 135-138) 30
〈악보 7〉 농현 주법 사용 (mm. 141-142) 31
〈악보 8〉 '자금성'을 표현한 선율의 흐름 (mm. 97-104) 31
〈악보 9〉 'Open the door'에 사용된 단2도로 하행 32
〈악보 10〉 「가라앉은 사원」에서 하행하는 선율 (mm. 23-27) 33
〈악보 11〉 'Where is Armo?'의 이별 모티브 34
〈악보 12〉 'Where is Armo?'에 사용된 A 펜타토닉 스케일 34
〈악보 13〉 F#-G# 에올리안 전조 부분(이미지참조) 35
〈악보 14〉 'Rain'의 메인 선율과 마르카토 36
〈악보 15〉 'The Baby (Was Born Dead)'의 클라리넷 주선율 37
〈악보 16〉 'The Baby (Was Born Dead)' 피아노 베이스 하행 37
〈악보 17〉 마디별 밑음 39
〈악보 18〉 4도 및 5도 구성 화음 (mm. 1-3) 41
〈악보 19〉 E음의 페달 포인트 (mm. 7-13) 41
〈악보 20〉 마디 1-3이 발전된 모티브와 동형진행 (mm. 13-21) 42
〈악보 21〉 3화음의 사용 (mm. 28-35) 43
〈악보 22〉 2도 부가화음의 사용, B♭-A♭-G#으로 하행 (mm. 42-46)(이미지참조) 44
〈악보 23〉 G#음 페달 포인트, 제 1 주제의 발전 (mm. 46-50)(이미지참조) 44
〈악보 24〉 「가라앉은 사원」에 사용 된 온음 음계 45
〈악보 25〉 온음 음계 (mm. 62-65) 45
〈악보 26〉 3화음 병진행, 오스티나토 (mm. 70-75) 46
〈악보 27〉 병행화음, 페달톤, 2도 부가화음, 완전종지 (mm. 84-89) 46
〈악보 28〉 「가라앉은 사원」에서의 4도 및 5도 구성 화음 49
〈악보 29〉 〈마지막 황제〉에서의 4도 및 5도 구성 화음 50
〈악보 30〉 「가라앉은 사원」에서의 오스티나토 진행 (mm. 16-19) 51
〈악보 31〉 〈마지막 황제〉에서의 오스티나토 진행 (mm. 32-35) 51
〈악보 32〉 「가라앉은 사원」에서의 펜타토닉 음계 (mm. 1-3) 52
〈악보 33〉 〈마지막 황제〉에서의 펜타토닉 음계 (mm. 21-24)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