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1. 서론 8
2. 지표이론의 성립 10
2.1. 앙드레 바쟁의 〈사진 이미지의 존재론〉으로부터 10
2.2. 퍼스 기호학의 수용과 프랑스 지표주의 12
2.3. 크라우스의 지표 논의와 지표이론 16
3. 지표이론의 한계 24
4. 지표이론을 넘어서 27
4.1. 바쟁의 〈사진 이미지의 존재론〉 재고 27
4.2. 롤랑 바르트의 사진론 31
4.2.1. 신화와 사진의 메시지 32
4.2.2.『밝은 방』과 유연한 현상학 39
4.2.3. 푼크툼 46
4.2.4. 베르그손의 이미지론과 시간의 푼크툼 58
4.2.5. 크라카우어의 사진론과 디테일의 푼크툼 75
5. 결론 80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도판 1] 마르셀 뒤샹, 〈너는 나를 ... (Tu m'…)〉, 1918 17
[도판 2] 마르셀 뒤샹 & 만 레이, 〈먼지 증식(Dust Breeding)〉, 1920 18
[도판 3] 만 레이, 〈Untitled Rayograph〉, 1922 19
[도판 4] 마르셀 뒤샹, 〈With My Tongue in My Cheek〉, 1959 20
[도판 5] 토리노의 성의 29
[도판 6] 신화의 기호학적 체계 33
[도판 7] 『Paris Match』, 1955 34
[도판 8] 뉴욕현대미술관 인간가족 개막전, 1955 35
[도판 9] 코엔 베싱, 〈도로를 순찰하고 있는 군인들〉, 1979 44
[도판 10] 코엔 베싱, 〈Nicaragua〉, 1979 45
[도판 11] 제임스 반 데르 지, 〈가족사진〉, 1926 46
[도판 12] 앙드레 케르테즈 47
[도판 13] 알렉산더 가드너, 〈루이스 페인의 초상〉, 1865 52
[도판 14] 침몰하는 세월호, 2014. 4. 16, 해경제공 53
[도판 15] 강용석, 〈동두천 기념사진〉, 1984 53
[도판 16] 앙드레 케르테즈, 〈강아지〉, 파리, 1928 55
[도판 17] 베르그손 원뿔도식 69
[도판 18] 표2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