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8
1.2. 선행 연구 검토 11
1.3. 연구 내용과 구성 14
II. 탄뎀 학습법 16
2.1. 탄뎀 학습법의 개념과 유형 16
2.1.1. 탄뎀 학습법의 개념 17
2.1.2. 탄뎀 학습법의 유형 19
2.2. 탄뎀 학습의 운영과정 21
2.2.1. 면대면 탄뎀 학습의 운영과정 21
2.2.2. e-탄뎀 학습의 운영과정 24
2.3. e-탄뎀 학습의 효과와 한계 27
2.3.1. e-탄뎀 학습의 효과 27
2.3.2. e-탄뎀 학습의 한계 30
III. e-탄뎀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 조사 32
3.1. 설문 연구방법 32
3.2. 설문 결과 분석 42
IV. e-탄뎀 학습 효과 제고 방안 62
4.1. 효과적인 e-탄뎀 학습 운영 방안 62
4.2. e-탄뎀 학습 파트너 편성 방안 66
4.3. 학습 구성 방안 68
V.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 87
〈표 1〉 탄뎀 활동의 유형 (하수권, 2008:5) 19
〈표 2〉 교실수업 1회(2시간)분의 탄뎀 수업의 흐름 23
〈표 3〉 수업 비연계 모바일 탄뎀 프로그램 모형과 활동 내용 25
〈표 4〉 수업 연계 모바일 탄뎀 프로그램 모형과 활동 내용 26
〈표 5〉 설문조사 개요 32
〈표 6〉 설문 응답자의 국적 33
〈표 7〉 설문 문항 구분과 세부내용 35
〈표 8〉 연구도구의 문항 구성과 신뢰도 35
〈표 9〉 e-탄뎀 학습 만족도 세부 문항 내용 36
〈표 10〉 e-탄뎀 파트너와의 친밀감에 대한 세부 문항 내용 37
〈표 11〉 e-탄뎀 파트너의 언어지식 및 상호신뢰에 대한 세부 문항 내용 37
〈표 12〉 설문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탄뎀 학습 현황 42
〈표 13〉 문자 메시지 이용 정도 45
〈표 14〉 음성 통화 이용 정도 46
〈표 15〉 영상 통화 이용 정도 46
〈표 16〉 e-학습 요구도와 만족도의 기술통계량 47
〈표 17〉 e-탄뎀 학습 현황에 따른 파트너와의 친밀감 수준 차이 48
〈표 18〉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탄뎀 학습 현황에 따른 언어지식 및 상호신뢰 수준 차이 49
〈표 19〉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탄뎀 학습 현황에 따른 만족감 차이 50
〈표 20〉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탄뎀 학습 현황에 따른 학습 성취감 차이 50
〈표 21〉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e-탄뎀 학습 현황에 따른 e-탄뎀 학습 지속의지 차이 51
〈표 22〉 연구변인의 상관관계 52
〈표 23〉 e-탄뎀 학습 요구도가 e-탄뎀 학습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53
〈표 24〉 e-탄뎀 학습 요구도가 e-탄뎀 학습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54
〈표 25〉 e-탄뎀 학습 요구도가 e-탄뎀 학습 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 55
〈표 26〉 e-탄뎀 학습 만족감이 e-탄뎀 학습 성취감에 미치는 영향 57
〈표 27〉 e-탄뎀 학습 만족감이 e-탄뎀 학습 지속의지에 미치는 영향 58
〈표 28〉 학습자들의 아쉬운 점이나 개선 사항 59
〈표 29〉 e-탄뎀 학습의 흐름 예시 70
〈표 30〉 e-탄뎀 코스의 예시 72
〈표 31〉 여행 주제의 e-탄뎀 연습 코스 예시 72
〈그림 1〉 e-탄뎀 학습 요구도와 만족도 가설 40
〈그림 2〉 설문조사 방법 예시 41
〈그림 3〉 e-탄뎀 학습자들의 성별 43
〈그림 4〉 e-탄뎀 학습자의 학습 횟수 44
〈그림 5〉 e-탄뎀 학습자들의 1회 학습 시간 45
〈그림 6〉 e-탄뎀 학습 관리자의 역할 64
〈그림 7〉 e-탄뎀 규칙과 매너 퀴즈 예시 65
〈그림 8〉 e-탄뎀 학습자 분류 예시 66
〈그림 9〉 학습 자율정도에 따른 학습 흐름 분류 예시 69
〈그림 10〉 실제 e-탄뎀 학습 수행 예시 74
〈그림 11〉 고급 학습자의 e-탄뎀 학습 수행 예시 75
〈그림 12〉 초급 학습자의 e-탄뎀 연습 코스 과제 예시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