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20
1. 교육복지의 개념 20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체계 22
3. 교육복지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 원리 28
제2절 학교생활적응 31
1.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31
2. 학교생활적응의 영향요인 37
제3절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41
1. 청소년의 발달특성 41
2. 자아존중감의 개념 45
3. 자아존중감의 영향요인 49
제4절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 경험과 학교생활적응,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52
1. 교육복지프로그램과 학교생활적응 52
2. 교육복지프로그램과 자아존중감 54
3. 학교생활적응과 자아존중감 56
제5절 선행연구 고찰 60
제3장 연구방법 66
제1절 연구 모형 66
제2절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68
제3절 조사도구 69
1. 설문지 구성 69
2. 종속변수 70
3. 독립변수 71
4. 매개변수 72
5. 통제변수 73
제4절 자료 분석방법 74
제4장 연구결과 76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제2절 기술통계분석 77
1. 주요변수 기술통계 7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수별 차이 78
제3절 상관관계분석 92
1. 전체 변수 간 상관관계 92
2. 교육복지회원의 변수 간 상관관계 94
3. 일반회원의 변수 간 상관관계 95
제4절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96
1. 전체 대상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96
2. 교육복지회원 대상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98
3. 일반회원 대상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100
제5절 가설 검증결과 102
1. 변수 간 차이 102
2. 변수 간 영향관계 102
3. 매개효과 104
제5장 논의 107
제1절 주요변인의 차이에 관한 논의 107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의 차이 107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108
3.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차이 109
제2절 주요변인의 영향관계 111
제3절 매개효과 분석 114
제6장 결론 11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17
제2절 연구의 함의 121
제3절 연구의 한계 126
참고문헌 127
국문초록 135
부록_설문지 138
Ⅰ. 일반적 배경 139
Ⅱ. 학교생활에 대한 질문 140
Ⅲ. 학생 자신에 대한 질문 141
〈표 1〉 교육복지의 개념 정의 선행연구 22
〈표 2〉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발전 과정 23
〈표 3〉 경남지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추진 경과 26
〈표 4〉 경남지역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영역과 프로그램 27
〈표 5〉 교육복지프로그램 개발과 실천 원리 28
〈표 6〉 교육복지프로그램에 대한 선행연구 29
〈표 7〉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정의 선행연구 32
〈표 8〉 학교생활적응의 하위변인과 교육복지 하위영역과의 연관성 35
〈표 9〉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37
〈표 10〉 학교생활적응의 하위요인과 내용 39
〈표 11〉 자아존중감의 개념 정의 선행연구 46
〈표 12〉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49
〈표 13〉 자아존중감의 하위요인과 내용 51
〈표 14〉 조사도구의 구성표 69
〈표 15〉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70
〈표 16〉 독립변수 구성 71
〈표 17〉 자아존중감 하위요인별 문항 구성 72
〈표 18〉 통제변수 구성 73
〈표 19〉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6
〈표 20〉 주요변수들에 대한 기술통계 77
〈표 2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 수준의 차이 78
〈표 22〉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습·문화 참여경험 수준의 차이 79
〈표 2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맞춤형지원 참여경험 수준의 차이 80
〈표 2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관계증진 참여경험 수준의 차이 81
〈표 2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역사회연계 참여경험 수준의 차이 82
〈표 2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 83
〈표 27〉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 84
〈표 28〉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가정적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 85
〈표 2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총체적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 86
〈표 30〉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적 자아존중감 수준의 차이 87
〈표 31〉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수준의 차이 88
〈표 3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수업 및 친구 적응 수준의 차이 89
〈표 33〉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 및 생활 적응 수준의 차이 90
〈표 34〉 일반적 특성에 따른 환경 적응 수준의 차이 91
〈표 35〉 전체 대상 변수 간 상관관계 93
〈표 36〉 교육복지회원 대상 변수 간 상관관계 94
〈표 37〉 일반회원 대상 변수 간 상관관계 95
〈표 38〉 전체 대상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97
〈표 39〉 교육복지회원 대상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 99
〈표 40〉 일반회원의 교육복지프로그램 참여경험과 학교생활적응간의 관계에서 자... 101
〈표 41〉 가설1 검증결과 정리 102
〈표 42〉 가설2 검증결과 정리 103
〈표 43〉 가설3 검증결과 정리 104
〈표 44〉 가설4 검증결과 정리 105
〈표 45〉 가설 검증결과 정리 106
[그림 1] 연구 모형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