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통일교육의 방법과 새로운 요구 15
가. 통일교육 교수학습방법 15
나. 평화·통일교육의 이해 20
다. 통일교육에서의 새로운 수업 방법의 요구 23
2. 프로젝트 학습 25
가. 프로젝트 학습의 개념과 특성 25
나. 프로젝트 학습을 활용한 초등학교 통일 수업 39
III. 프로젝트 통일 수업의 실례 42
1. 통일 프로젝트 수업 적용 사례 42
2. 수업의 한계와 개선 방향 55
3. 통일 프로젝트 수업에서 수업 모델의 의미 64
IV. 결론 및 제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3
부록 76
〈부록 1〉 학생용 설문지(사전·사후) 77
〈부록 2〉 동료교사용 수업 참관록 78
〈부록 3〉 동료교사용 심층 면담 문항지 79
〈부록 4〉 전문가용 설문지 80
〈부록 5〉 활동지 82
〈부록 6〉 평가지 83
〈표 1〉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교육의 인식론적 차이 비교 27
〈표 2〉 전통적 학습과 프로젝트 학습과의 비교(조상기, 1999 ; 김수산나, 2017,... 33
〈표 3〉 프로젝트 학습 절차 및 단계 35
〈표 4〉 프로젝트 학습의 4단계 35
〈표 5〉 수업 설계 및 적용 기간 42
〈표 6〉 통일 의식에 관한 사전 설문 조사 문항 44
〈표 7〉 2015 개정 초등 도덕과 통일관련 내용체계 49
〈표 8〉 프로젝트 통일 수업 계획안 50
〈표 9〉 탐구질문 목록표 53
〈표 10〉 수업 적용 대상자의 성별 분포 55
〈표 11〉 성별에 따른 통일의식의 변화 56
〈표 12〉 통일의식의 변화 57
〈표 13〉 문항별 변화 59
[그림 1] '통일' 학급주제망 작성하기 52
[그림 2] 통일교육 전후 성별 통일의식의 변화 57
[그림 3] 통일교육 전후 통일의식의 변화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