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통일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법의 하나로 프로젝트 학습법에 따른 수업 모델을 검토하려는 것이다. 현재는 통일교육에 있어서도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으며, 프로젝트 수업은 이러한 경향에 맞춰 새로운 수업 방식의 제시라는 면에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통일 프로젝트 수업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마음가짐과 준비, 수업과정에서의 협동 및 상호 배려와 도움 주고받기, 도덕 교과에서의 통일 교육 관련 지도 강화 및 교사의 노력 등의 여러 가지 면이 지속적으로 짜임새 있게 이루어져야 하므로, 본 연구는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한 통일 교육을 통하여 통일에 대한 의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 더 나아가 통일 수업에 대한 흥미와 참여 및 만족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다룬 내용은 아래와 같다.
첫째, 프로젝트 학습이란 무엇이며,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통일 수업은 기존의 수업에 비해 학생들의 통일의식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가?
둘째,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통일 수업은 어떠한 전개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가?
셋째, 프로젝트 학습방법을 적용한 통일 수업은 학생들의 통일 의식 및 통일 수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 및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가?
위와 같은 문제를 다루기 위하여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 통일의 의의, 통일교육의 변천사 및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 및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한 통일 수업 지도안을 구안하였으며,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여 보았다. 이를 통해 본 연구의 충분한 효과는 입증할 수 없으나, 현장 적용에의 가능성은 제시해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다음은 수업을 마친 후 수업에 대한 평가를 정리한 내용이다.
첫째, 실제 수업에 적용해 본 결과 프로젝트 통일 수업 이후 통일의식 증가 및 수업에 대한 이해도, 수업 참여도, 수업 만족도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 통일 수업을 동료 교사에게 공개하였으며 수업 참관을 한 동료교사의 참관록을 분석한 결과 기존의 수업에 비해 학생들이 다양한 수업 내용을 다룰 수 있으며, 흥미와 적극성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기존의 수업과 비교해 볼 때 통일에 대한 관심을 교사의 일방적인 지도에 의해서가 아닌 학생들 스스로가 자발적으로 가질 수 있었다.
이로써 초등학교 통일 수업에서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는 것은 교사로 하여금 학생들의 수업 참여에 대한 자발성을 이끌 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과 학생들의 수업 주제에 대한 다양한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초등학교 통일 수업이 학생의 통일에 대한 의식뿐 만 아니라, 수업에 대한 이해나 참여도 및 만족도 측면에서도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초등학교 통일교육에서의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기대 및 충분한 적용 가능성을 가질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토대로 더 발전적이고 체계적인 프로젝트 학습법에 기반을 둔 통일 수업에 대한 다양한 후속 연구가 나오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