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3
1. 초등교사의 자질 13
2. 영어교사의 자질 15
3.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 17
4. 선행 연구 19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기간 23
3. 연구 도구,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4
가. 연구 도구 24
나. 자료 수집 27
다. 분석 방법 2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29
1.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교사의 인식 29
가. 전반적인 인식 29
나. 지식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30
다. 기능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33
라. 태도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36
마. 인성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39
바. 영역별 자질에 대한 우선순위 42
2.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44
가. 전반적인 인식 44
나. 지식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45
다. 기능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49
라. 태도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52
마. 인성 영역 자질 문항 및 우선순위 54
바. 영역별 자질에 대한 우선순위 56
3. 교사와 학부모 인식 비교 58
가. 세부 자질 문항에 대한 전반적 인식 비교 58
나. 영역별 1순위, 2순위, 3순위 문항 비교 64
다. 자질 영역별 우선순위 비교 66
V. 결론 및 제언 69
1. 결론 69
2. 제언 70
참고문헌 72
ABSTRACT 75
부록 77
〈부록 1〉 초등 영어교사 자질에 관한 교사용 설문지 77
〈부록 2〉 초등 영어교사 자질에 관한 학부모용 설문지 82
〈부록 3〉 설문지 문항별 신뢰도 87
〈표 1〉 교사 응답자의 배경 특성 22
〈표 2〉 학부모 응답자의 배경 특성 23
〈표 3〉 연구 절차 및 기간 24
〈표 4〉 설문지 영역별 문항 내용(자질 요소 중심) 및 문항 번호 25
〈표 5〉 교사의 전체 문항 응답 평균 29
〈표 6〉 교사의 지식 영역 문항 응답 평균 31
〈표 7〉 교사의 지식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32
〈표 8〉 교사의 기능 영역 문항 응답 평균 34
〈표 9〉 교사의 기능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35
〈표 10〉 교사의 태도 영역 문항 응답 평균 37
〈표 11〉 교사의 태도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38
〈표 12〉 교사의 인성 영역 문항 응답 평균 40
〈표 13〉 교사의 인성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41
〈표 14〉 교사의 영역별 자질 우선순위 42
〈표 15〉 영어지도경력 변수에 따른 교사의 태도 영역 우선순위 43
〈표 16〉 학부모의 전체 문항 응답 평균 44
〈표 17〉 학부모의 지식 영역 문항 응답 평균 46
〈표 18〉 학부모의 지식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47
〈표 19〉 학부모의 기능 영역 문항 응답 평균 50
〈표 20〉 학부모의 기능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51
〈표 21〉 학부모의 태도 영역 문항 응답 평균 52
〈표 22〉 학부모의 태도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53
〈표 23〉 학부모의 인성 영역 문항 응답 평균 54
〈표 24〉 학부모의 인성 영역 자질 문항 우선순위 56
〈표 25〉 학부모의 영역별 자질 우선순위 57
〈표 26〉 부모학력 변수에 따른 학부모의 인성 영역 우선순위 57
〈표 27〉 지식 영역 문항 응답 비교 59
〈표 28〉 기능 영역 문항 응답 비교 60
〈표 29〉 태도 영역 문항 응답 비교 62
〈표 30〉 인성 영역 문항 응답 비교 64
〈표 31〉 지식 영역 우선순위 응답 비교 67
〈표 32〉 기능 영역 우선순위 응답 비교 67
〈표 33〉 태도 영역 우선순위 응답 비교 68
〈표 34〉 인성 영역 우선순위 응답 비교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