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영어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고 교육의 질 향상에 끼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에 관하여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을 분석한 후 어떠한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교사 자질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교사에게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지식, 기능, 태도, 인성의 네 가지 영역, 그리고 영역별 자질 문항들을 중심으로 설문지를 제작하였다.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에 근무하는 영어 지도 경력이 있는 교사 123명과 현재 3~6학년 자녀의 학부모 201명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교사와 학부모로 수집한 응답을 통계 분석하여 설문 문항 응답에 대한 각 집단의 평균값을 구하고, 두 집단 간 t-검정 비교를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교사는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 영역 네 가지(지식, 기능, 태도, 인성)를 모두 필요한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각 영역의 세부 자질들에 대해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자질 영역 네 가지의 우선순위에 있어서도 비슷한 정도의 중요도를 보였다.
둘째, 학부모는 초등 영어교사의 자질 영역 중에서 인성 영역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는 자녀 교육에 있어 교사의 수업 능력보다는 학생과의 관계성에 더 초점을 두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교사와 학부모 두 집단 모두 학생 중심의 영어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에 동의한다. 초등 영어교사는 아동의 발달 수준과 학습 능력을 이해하여 그에 맞는 영어 수업을 해야 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넷째, 교사와 학부모는 자질 영역의 우선순위를 바라보는 시각에 큰 차이가 있다. 교사는 자질 영역의 우선순위를 기능-태도-인성-지식 순으로 두었지만, 학부모의 우선순위는 인성-지식-태도-기능 순이었다. 또한 교사는 초등 영어교사의 수업 관련 지식과 능력을 더 중시하는 반면 학부모는 초등 영어교사의 영어 회화 능력 및 영어학 관련 지식을 더 중요하게 여겼다.
초등 영어교사 자질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결과를 바탕으로 초등 영어교사 자질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할 수 있다. 초등 영어교사를 양성하고 지원하는 실제적인 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현재 초등 영어를 담당하고 있는 교과전담제 단점을 보완하고 영어교사 자질에 대한 교육 관계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여 우리나라 초등 현장에 필요한 영어교사를 키워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후속 연구를 시행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