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論文要約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접근법 14
나.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15
다. 흥미 15
라. 정의적 영역의 특성 16
4.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뇌기반 학습 18
가. 뇌기반 학습의 개념 18
나. 뇌기반 학습의 원리 19
2. 뇌기반 진화적 과학 교수학습 모형 21
3. 과학 학습의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선행 연구 23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과정 및 내용 27
가. 연구 과정 27
나. 정의적 영역 강화 과학 교수·학습 활동 방법 29
3. 자료 수집 및 분석 29
가.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29
나. 사전-사후 과학 태도 검사 30
다.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주제에 대한 사전-사후 흥미 검사 30
라. 학생 관찰 및 면담 31
4.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개발 방법 32
가. 교육과정 분석 32
나. 교과서 분석 33
다. 정의적(Affective) 영역 강화 수업 방법 35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1. 학업 성취도 분석 42
가.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을 통한 학업 성취도 변화 양상 42
2. 과학 태도 및 흥미 분석 46
가.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을 통한 과학 태도 변화 양상 46
나.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을 통한 단원 흥미도 검사 변화 분석 52
3. 학업 성취도 과학 태도의 관계 분석 55
가.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을 통한 학업 성취도 과학 태도 변화 양상 55
4.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에 대한 인식 61
가.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 분석 61
나.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에 대한 인식 분석 64
다.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후의 흥미 주제 분석 65
V. 결론 및 제언 68
1. 결론 68
2. 제언 69
참고문헌 70
ABSTRACT 76
부록 78
〈부록 1〉 사전·사후 TOSRA 과학 태도 검사지 79
〈부록 2〉 사전·사후 단원 흥미도 검사지 80
〈부록 3〉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지 81
〈부록 4〉 사전 단원 자기인식 검사지 84
〈부록 5〉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시나리오 85
〈부록 6〉 꽃을 이용하여 예술 작품 만들기 참고 자료 91
〈부록 7〉 학교 식물지도 그리기 학습지 92
〈표 1〉 과학 진단평가 일원변량분석 결과 26
〈표 2〉 연구 설계 27
〈표 3〉 단원의 흥미도, 중요도, 곤란도에 대한 자기 인식 검사 27
〈표 4〉 과학 태도 검사지 문항 구성 30
〈표 5〉 단원 흥미도 검사지 문항 구성 31
〈표 6〉 '식물의 구조와 기능'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32
〈표 7〉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교과서 체계 분석 33
〈표 8〉 정의적(Affective) 영역 강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재구성 주제 35
〈표 9〉 정의적(Affective) 영역 강화 '식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 재구성 36
〈표 10〉 비교반·실험반 평가기준 별 학업 성취도 점수에 대한 t-검증 43
〈표 11〉 사전·사후 학업 성취도 변화에 대한 응답의 예 44
〈표 12〉 비교반·실험반 과학 태도 검사에 대한 t-검증 47
〈표 13〉 사전·사후 과학 태도 변화에 대한 응답의 예 49
〈표 14〉 비교반·실험반 단원 흥미도 검사에 대한 t-검증 52
〈표 15〉 사후 학업 성취도-과학 태도의 관계 55
〈표 16〉 비교반·실험반의 수업 만족도 61
〈표 17〉 일반 수업과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의 차이점에 대한 응답 64
〈표 18〉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후의 흥미 주제에 대한 응답 65
〈그림 1〉 뇌기반 진화적 접근법의 원리(박형민, 2019; 임채성, 2009) 22
〈그림 2〉 연구 절차 28
〈그림 3〉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 2차시 '흥미' 활동 사례 37
〈그림 4〉 6차시 꽃을 이용한 '예술' 작품 활동 만들기 결과물 사례 39
〈그림 5〉 비교반·실험반의 과학 태도 및 학업 성취도의 관계 58
〈그림 6〉 수업 후 '더 알고 싶은 점'에 대한 응답 워드 클라우드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