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뇌기반 과학 교수학습 접근법에 따라 정의적 영역을 강화하여, 행동적 영역, 인지적 영역과 균형을 이룬 초등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시 소재 M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을 각각 실험반과 비교반으로 선정하여 실험반에서는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초등과학수업을 실시하였고, 비교반에서는 교사용 지도서에 따르는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수업을 진행하였다. 3주 동안 8차시에 걸쳐 진행된 연구 기간 동안 실험반에서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초등과학 수업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초등과학수업은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과학수업과 비교하여 과학 학업 성취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초등과학수업은 일반적인 과학수업과 비교하여 과학 태도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셋째,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수업은 성취도와 태도의 관계를 안정화하는 것에 효과가 있었으며,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을 실시한 실험반에서 단원 학습 후 더 알고 싶은 탐구 주제가 다양하고, 구체화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정의적 경험을 강화한 초등과학수업은 과학 학업성취도 및 과학 태도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을 강화한 초등과학 수업이 과학 학업 성취도, 과학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정의적 영역의 성취를 점검할 수 있는 타당하며, 신뢰할 수 있는 검사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며, 정의적 영역 강화 수업의 효과를 탐구 능력, 창의성 등에 확대하여 적용하는 연구, 소집단 단위로 수행하는 수업의 효과 등에 대한 추가적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