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4
가. 생존 수영 14
나. 착의수영 14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수영과 생존수영 15
가. 수영의 교육적 가치 15
나. 생존수영의 도입 16
다. 국외 생존수영 교육 현황 16
2.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영 교육 18
가. 수영교육 환경 18
나. 수영 교육과정 19
다. 수영 교육과정 운영 실태 20
3. 일본의 초등학교 수영 교육 23
가. 수영교육의 도입 배경 23
나. 초등학교 수영장 교육 현황 23
4. 선행연구 24
가. 생존수영 및 착의수영 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24
나. 외국의 수영교육 우수사례 연구 25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참여자 28
2. 자료수집 30
가. 문헌자료 30
나. 참여관찰 30
다. 심층면담 31
라. 관련 문서자료 34
3. 자료 분석 34
가. 전사(transcription) 34
나. 주제별 부호화 35
다. 주제 생성 35
4. 자료의 진실성 36
가. 다각도 분석법(triangulation) 36
나. 구성원 간 검토(member check) 36
다. 동료 간 협의(peer debriefing) 37
5. 연구의 윤리성 38
IV. 연구 결과 39
1. 일본 초등학교의 수영 시설 현황 39
가. 높은 수영장 설치율 39
나. 체계적인 수영장 시설 관리 42
다. 날씨와 기온의 제약으로 인한 낮은 수영장 가동률 48
2. 일본 초등학교의 문서적 수영 교육과정 53
3. 일본 초등학교의 실천적 수영 교육과정 61
가. 가정과 연계한 수영교육 준비 상태 점검 61
나. 수영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학년별 합동 수업 63
다. 감독식 수영교육 64
라. 초심자에 집중된 수준별 수업 65
마. 수영교육의 평가 67
V. 논의 69
1. 대안적 수영교육 시설 개발 69
2. 명확한 수영교육 목표 수립과 충실한 교육과정 이행 71
3. 협력적 수영 교육 모델 구축 72
VI. 결론 및 제언 75
1. 결론 75
2. 제언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III-1〉 연구 참여자의 배경 28
〈표 III-2〉 심층면담 주요 내용 32
〈표 IV-1〉 일본 공립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교 수영장 설치 상황 39
〈그림 1〉 일본 학교 수영장 설치율 및 설치율의 변천(南 學, 2018, 2p) 40
〈그림 2〉 동경H초등학교 수영장 41
〈그림 3〉 동경M초등학교 수영장 41
〈그림 4〉 동경H초등학교 보조수영장 41
〈그림 5〉 동경M초등학교 보조수영장 41
〈그림 6〉 동경K초등학교 수영장 시간표 및 당번 배정표 42
〈그림 7〉 동경M초등학교 수영장 여과장치 43
〈그림 8〉 동경M초등학교 약품창고 43
〈그림 9〉 동경H초등학교 비품실 및 탈의실① 44
〈그림 10〉 동경H초등학교 비품실 및 탈의실② 44
〈그림 11〉 동경H초등학교 세족시설 45
〈그림 12〉 동경M초등학교 세족시설 45
〈그림 13〉 동경H초등학교 샤워시설 46
〈그림 14〉 동경H초등학교 샤워시설 46
〈그림 15〉 수영장 지도 일지 47
〈그림 16〉 K초등학교 수영지도 실시계획안 중 일부(우 번역자료) 47
〈그림 17〉 일본 국·공립학교 내 옥외 및 옥내 수영장 비율 48
〈그림 18〉 K초등학교 수영 관련 가정통신문 중 일부 49
〈그림 19〉 학습지도요령해설서 중 운동영역(우 번역자료) 53
〈그림 20〉 1~2학년 물놀이 수업 진행 방법 예시(문부과학성, 2013) 56
〈그림 21〉 여러 가지 뜨기 방법의 예시(문부과학성, 2013) 57
〈그림 22〉 K초등학교 가정통신문 중 건강관찰기준 61
〈그림 23〉 학생건강조사카드 62
〈그림 24〉 M초등학교 수영 수업 모습 64
〈그림 25〉 M초등학교 수영 수준별 기준표(우 번역자료)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