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5
1. 2015 개정 교육과정 15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목표 15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 초등학교 5~6학년군 말하기 영역 성취 기준 15
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소재 16
2. 말하기 활동 유형 19
가. Nunan(1989)의 활동 유형 분류 19
나. Byrne(1987)의 말하기 활동 모형 19
다. Willis(1996)의 말하기 과업 분류 20
3. 교과서 말하기 활동 분석에 관한 선행 연구 21
III. 연구 방법 23
1. 연구 자료 23
2. 교과서 구성 체계와 분석의 범위 23
가. A 교과서의 구성 체계 24
나. B 교과서의 구성 체계 27
다. C 교과서의 구성 체계 28
라. D 교과서의 구성 체계 30
마. E 교과서의 구성 체계 32
3. 자료 분석 기준 및 분석 방법 34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 양상 분석 34
나. 말하기 활동의 유형 분석 36
다. 말하기 활동의 소재 분석 39
4. 말하기 활동의 유형과 예시 42
가. 반복하기 42
나. 대치 또는 변형하여 연습하기 44
다. 유의미한 반응하기 46
라. 모의 상황 활동 48
마. 게임 활동 50
바. 문제해결활동 51
사. 창의적 과업 활동 53
아. 자유 대화 및 기타 의사소통활동 54
IV. 연구 결과 56
1. 말하기 활동 성취 기준 반영도 56
가. A 교과서 분석의 결과 56
나. B 교과서 분석의 결과 58
다. C 교과서 분석의 결과 60
라. D 교과서 분석의 결과 61
마. E 교과서 분석의 결과 63
바. 말하기 활동의 성취기준 반영도 종합 분석 64
2. 말하기 활동 유형 분석 67
가. A 교과서 분석의 결과 67
나. B 교과서 분석의 결과 69
다. C 교과서 분석의 결과 71
라. D 교과서 분석의 결과 72
마. E 교과서 분석의 결과 74
바. 말하기 활동 유형의 종합 분석 75
3. 말하기 활동의 소재 분석 78
가. A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분석 78
나. B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분석 81
다. C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분석 84
라. D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분석 87
마. E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분석 90
바. 말하기 활동의 소재 반영도 종합 분석 93
V. 결론 및 논의 97
참고문헌 102
ABSTRACT 104
〈표 1〉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말하기 소재 18
〈표 2〉 Nunan의 활동 유형 분류 19
〈표 3〉 Byrne(1987)의 말하기 활동 모형 20
〈표 4〉 분석 대상 교과서 목록 23
〈표 5〉 A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분석 대상 범위 24
〈표 6〉 B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분석 대상 범위 27
〈표 7〉 C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분석 대상 범위 28
〈표 8〉 D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분석 대상 범위 30
〈표 9〉 E 교과서의 구성 체계와 분석 대상 범위 32
〈표 10〉 교과서별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분석을 위한 기준틀 34
〈표 11〉 말하기 활동의 성취기준 반영도 종합 분석을 위한 기준틀 35
〈표 12〉 말하기 활동 유형 분류 기준 37
〈표 13〉 교과서 내 각 단원의 말하기 활동 분석 기준틀 38
〈표 14〉 교과서별 말하기 활동 종합 분석 기준틀 38
〈표 15〉 교과서별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40
〈표 16〉 말하기 활동의 소재 반영도 종합 분석 41
〈표 17〉 A 교과서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분석 56
〈표 18〉 B 교과서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분석 58
〈표 19〉 C 교과서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분석 60
〈표 20〉 D 교과서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분석 61
〈표 21〉 E 교과서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분석 63
〈표 22〉 말하기 활동의 성취기준 반영도 종합 분석 65
〈표 23〉 A 교과서 말하기 활동 유형 분석 68
〈표 24〉 B 교과서 말하기 활동의 유형 분석 69
〈표 25〉 C 교과서 말하기 활동의 유형 분석 71
〈표 26〉 D 교과서 말하기 활동의 유형 분석 72
〈표 27〉 E 교과서 말하기 활동의 유형 분석 74
〈표 28〉 말하기 활동 유형의 종합 분석 75
〈표 29〉 A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79
〈표 30〉 B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82
〈표 31〉 C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85
〈표 32〉 D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88
〈표 33〉 E 교과서 말하기 활동 소재 반영도 분석 91
〈표 34〉 말하기 활동의 소재 반영도 종합 분석 93
〈그림 1〉 말하기 활동 성취기준 반영도 종합 분석 67
〈그림 2〉 말하기 활동 유형 종합 분석 77
〈그림 3〉 말하기 활동의 소재 반영도 종합 분석 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