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8년 3·4학년에서의 사용 시작에 이어 2019년에 5·6학년으로 확대되어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6학년 영어교과서 5종의 말하기 활동을 분석하여 말하기 활동이 영어 교과의 목표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알자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영어 교과서가 영어교과의 목표달성을 위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기준을 반영하는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영어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의 유형과 양상은 어떠한가?
셋째,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6학년 영어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은 어떤 소재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하여 5종의 초등학교 6학년 영어 교과서의 말하기 활동을 교과서를 바탕으로 교사용 지도서와 전자저작물을 참고하여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말하기 성취기준 반영도를 빈도와 비율을 분석하여 알아보았으며, 학자들이 범주화한 활동 유형을 종합한 활동 분류 기준에 따라 말하기 활동을 분류하였다. 또한 교육과정에 제시된 소재를 기준으로 소재 유형에 따른 빈도와 비율을 분석하여 6학년 교과서 말하기 활동의 특징과 시사점을 찾고자 하였다.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어 교과서 말하기 활동은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은 학습자 특성에 맞게 학년에 적절한 주제를 다루며 모든 성취기준을 다루려고 하였다. 특히 초등학교 영어 교과의 목표에 따라 자기주변의 일상생활 주제에 관하여 기초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친숙한 주제에 관해 묻고 답하는 성취기준을 전단원에 걸쳐 반영하였다.
둘째, 말하기 활동 유형 기준에 따라 말하기 활동을 분류하고 그 양상을 분석한 결과, 정확성 중심 유형 연습 활동이 65.5%로 유창성 중심 상호작용 활동보다 두 배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확성 중심 유형 연습 활동의 하부 유형인 '반복하기' 비중이 말하기 활동의 39.5%, 정해진 구조에서 주어진 어휘를 사용하는 '대치 또는 변형하기'가 17%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
셋째, 말하기 활동에서 어떤 소재가 활용되었는지 유창성 중심 상호작용 말하기로 분류된 활동을 대상으로 그 분포를 살펴본 결과, '여가 선용과 건강, 운동', '학교생활과 교우 관계', 그리고 '개인 생활'이 가장 많이 다뤄졌다. 또한 '사회생활과 대인관계', '가정생활과 의식주' 역시 각각 그 다음으로 많이 다루어진 소재 영역이며 6학년의 발달 과업에 적절한 진로 문제·직업 관련 소재도 3종의 교과서에서 소재로 다루어졌다.
이와 같은 분석의 결과를 제언하자면 낮은 비율로 나온 성취 기준은 같은 학년군인 5학년 영어 교과서 활동에서 반영도가 어떠한지 후속 연구를 한다면 5~6학년군에서 부족한 성취기준이 무엇인지 종합하여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말하기 활동을 균형 있게 구성하여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계적인 반복은 학습에 흥미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개인이 어휘를 선택하여 자신의 경험과 생각이 반영되는 이야기를 표현하며 구조를 연습한다면 학습자는 학습에 더욱 흥미를 갖고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학습자들이 형태와 구조 학습을 순조로이 하였다면 창의성을 요구하거나 의견과 추론을 하며 동료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는 유창성 중심 상호작용 단계의 말하기 활동의 비중이 커지도록 계속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소재와 관련하여 '변화하는 사회', '애국심, 평화, 안보 및 통일' 관련 소재는 유창성 중심 상호작용으로 분류된 말하기 활동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러한 소재는 6학년 영어 교과에서 다루기에는 어렵다고 느껴지는 주제의 말하기가 될 수도 있으나 역시 비율이 낮은 '일반교양', '학문적 소양을 기를 수 있는 내용'과 마찬가지로 사회, 과학, 실과, 도덕 등 타 교과와 연계한 내용으로 다룬다면,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면 학습에 참여도가 높아지는 6학년에게 흥미 있고 효과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영어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의 관심사를 자극하여 학습에 참여도를 높이고 이들이 협력 학습 시에 과업 수행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교과서의 보조 자료로서 다문화 그림책, 세계시민교육 내용이 담긴 그림책 등의 보조 자료 활용을 통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따른 소재를 수업에 적용하려는 교사의 노력 또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