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스트릿 댄스 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이 수행자의 수행능력 및 지속의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스트릿 댄스, 지도행동유형, 수행능력 그리고 지속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을 바탕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였으며, 총 196명의 사설 학원을 다니는 스트릿 댄스 전공 청소년과 성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버전: 18.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트릿 댄스 지도자의 지도행동유형이 수행자의 수행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지도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훈련과 지시행동이 수행자의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 자신감을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지도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긍정적 보상행동이 수행자의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수행 집중, 수행 성취 모두를 높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스트릿 댄스 지도행동유형이 수행자의 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지도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훈련과 지시행동이 지속의도의 하위요인인 경향성과 강화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지도행동유형의 하위요인인 권위적 행동은 지속의도의 하위요인인 강화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수행자의 수행능력이 수행자의 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조사한 결과,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 자신감은 지속의도의 하위요인인 경향성과 강화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 집중은 지속의도의 하위요인인 경향성과 가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수행능력의 하위요인인 수행 성취는 지속의도의 하위요인인 가능성과 강화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