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문제 9
II. 이론적 배경 10
1. 초심상담자의 특성 10
가. 초심상담자의 정의 10
나. 초심상담자의 특성 11
2. 내담자의 저항 12
가. 저항의 정의 12
나. 내담자 저항에 대한 상담자 반응 14
3. 청소년내담자의 특성 15
III. 연구방법 17
1. 합의적 질적 연구 방법 17
2. 연구 참여자 17
3. 분석절차 18
가. 면접절차 및 내용 18
나. 연구자의 구성 20
다. 영역, 핵심내용의 코딩과 교차분석 20
라. 감수자 및 감수과정 21
IV. 연구결과 22
1. 저항이라고 지각하는 내담자의 행동 24
가. 침묵(전형적, 7) 24
나. 언어적 거부(전형적, 7) 25
다. 행동적인 거부(전형적, 5) 25
라. 지각, 결석(변동적, 2) 26
마. 조기종결(변동적, 3) 26
바. 전이행동(변동적, 3) 27
사. 상담 동기 부족(변동적, 3) 27
2. 저항으로 인한 고민 28
가. 신뢰받지 못함(전형적, 5) 28
나. 상담결과 미비(전형적, 5) 29
다. 회피하고 싶은 내담자(변동적, 4) 29
3. 저항으로 인한 정서 반응 29
가. 상담자 자신을 향한 정서 반응 30
나. 내담자를 향한 정서 반응 32
4. 저항 대처를 위한 노력 34
가. 개인적인 대처 34
나. 대처자원 활용 37
5. 저항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성장 39
가. 상담자로서의 긍지(변동적, 4) 39
나. 자존감 향상(변동적, 3) 39
다. 타인 수용(전형적, 7) 40
라. 전문적 유능감 발달(변동적, 2) 40
V. 논의 41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4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54
부록 2. 상담자 경력수준질문지 55
Abstract 57
초록 59
〈표 III-1〉 연구 참여자 기본 정보 18
〈표 III-2〉 면접 주요 질문 19
〈표 IV-1〉 영역 및 범주 22
〈표 IV-2〉 저항이라고 지각하는 내담자의 행동 24
〈표 IV-3〉 저항으로 인한 고민 28
〈표 IV-4〉 저항으로 인한 정서 반응 30
〈표 IV-5〉 저항 대처를 위한 노력 34
〈표 IV-6〉 저항을 통한 상담자로서의 성장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