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11
2) 유아의 놀이성 12
3) 유아의 자아탄력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13
1) 놀이 교수효능감의 개념 및 중요성 13
2) 놀이 교수효능감의 측정도구 16
2. 유아의 놀이성 17
1) 유아 놀이성의 개념 및 중요성 17
2) 유아 놀이성의 측정도구 19
3. 유아의 자아탄력성 20
1) 자아탄력성의 개념 및 중요성 20
2) 자아탄럭성의 측정도구 23
4.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25
1) 유아 개인 변인 25
2) 유아 환경 변인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도구 31
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검사 31
2) 유아의 놀이성 검사 32
3) 유아의 자아탄력성 검사 32
3. 연구절차 33
1) 예비 조사 33
2) 본 조사 33
4. 자료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및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기술통계 35
2. 유아의 성별에 따른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자아탄력성의 관계 36
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남아의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6
2)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여아의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7
3. 유아의 성별에 따른 유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관계 38
1) 남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8
2) 여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9
4. 유아의 성별에 따른 자아탄력성에 대한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유아의 놀이성의 상대적 설명력 41
1) 남아의 자아탄력성에 대한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남아의 놀이성이 갖는 설명력 41
2) 여아의 자아탄력성에 대한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여아의 놀이성이 갖는 설명력 43
V. 논의 46
참고문헌 52
Abstract 61
초록 63
〈표 III-1〉 연구대상 유아의 일반적인 특성 29
〈표 III-2〉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인 특성 30
〈표 III-3〉 놀이 교수효능감 검사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1
〈표 III-4〉 놀이성 검사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2
〈표 III-5〉 자아탄력성 검사의 하위요인 및 신뢰도 33
〈표 IV-1〉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 및 유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 IV-2〉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남아의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6
〈표 IV-3〉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여아의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7
〈표 IV-4〉 남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38
〈표 IV-5〉 여아의 놀이성과 자아탄력성의 상관관계 40
〈표 IV-6〉 남아의 자아탄력성에 대한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남아의 놀이성이 갖는 설명력 42
〈표 IV-7〉 여아의 자아탄력성에 대한 교사의 놀이 교수효능감과 여아의 놀이성이 갖는 설명력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