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2
1. 패러디의 이해 12
1) 패러디의 개념 12
2) 패러디의 유사개념 14
2. 패러디 활용의 교육적 의의 17
3. 패러디 방법: 명화 차용 20
1) 페미니즘 관점에서 패러디 20
2) 사회 풍자적인 관점에서 패러디 24
III. 명화 패러디를 활용한 수업 연구 29
1. 수업 설계 29
1) 학습목표 30
2) 학습방법 30
2. 교수·학습 지도안 31
1) 수업 목적 31
2) 수업지도안 31
3. 학생작품 감상 및 평가 49
1) 참고작품 49
2) 작품 분석결과 50
IV. 결론 55
참고문헌 58
참고도판 62
PPT자료 69
Abstract 72
초록 77
〈표 1〉 단원 학습목표 33
〈표 2〉 학생 실태 분석 33
〈표 3〉 차시별 수업계획 35
〈표 4〉 교수·학습지도안 1차시 36
〈표 5〉 교수·학습지도안 2차시 40
〈표 6〉 작품 제작 계획서 43
〈표 7〉 교수·학습지도안 3차시 44
〈표 8〉 형성평가 47
〈표 9〉 평가계획 48
〈표 10〉 참고작품 49
〈표 11〉 학생작품 1 50
〈표 12〉 학생작품 2 51
〈표 13〉 학생작품 3 52
〈표 14〉 학생작품 4 53
〈표 15〉 학생작품 5 54
(그림 1) 마르셀 뒤샹, 〈샘〉, 1917, 혼합재료, 63×48×35cm, 조르주 퐁피두 센터, 프랑스 62
(그림 2) 앤디워홀, 〈200개의 캠밸 수프 통조림〉 1961-62, 캔버스에 유채, 182.88×254cm, 뉴욕 레오 카스텔리 미술관, 미국 62
(그림 3) 파블로 피카소, 〈센 강변의 처녀들(쿠르베를 따라)〉, 1950, 합판에 유채, 100.4×208cm, 바젤 미술관, 스위스 62
(그림 4) 구스타브 쿠르베, 〈센 강변의 처녀들〉, 1856-57, 캔버스에 유채, 174×200cm, 파리 프리팔레 미술관, 프랑스 62
(그림 5) 장 프랑수아 밀레, 〈만종〉, 1857-59, 캔버스에 유채, 55.5×66cm, 오르세 미술관, 프랑스 63
(그림 6) 에두아르 마네, 〈풀밭 위의 점심 식사〉, 1863, 캔버스에 유채, 208×264.5cm, 오르세 미술관, 프랑스 63
(그림 7) 신윤복, 〈월하정인〉, 18세기 후반, 수묵채색화, 28.2×35.6cm, 간송 미술관, 한국 63
(그림 8) 고구려 무용총, 〈수렵도〉, 5-6세기, 만주 지안현 무용총 널방 서벽, 중국 63
(그림 9) 에드워드 호퍼, 〈뉴욕의 방〉, 1932, 캔버스에 유채, 73.7×91.4cm, 셀든 메모리얼 아트 갤러리, 미국 64
(그림 10) 신디 셔먼, 〈무제 #205〉, 1989, 컬러 사진, 135.5×102cm, 브로드 아트 재단, 미국 64
(그림 11) 라파엘로 산치오, 〈라 포르나리나〉, 1518-9, 목판에 유채, 60×85cm, 로마 국립고대미술관, 이탈리아 64
(그림 12) 실비아 슬레이, 〈길게 누운 필립 골럽〉, 1971, 캔버스에 유채, 106.7×152.4cm, 퍼트리샤 하우스먼 컬렉션, 미국 64
(그림 13) 디에고 벨라스케스, 〈거울을 보는 비너스〉, 1644-48, 캔버스에 유채, 122×177cm, 내셔널 갤러리, 영국 65
(그림 14)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터키 욕탕〉, 1862, 캔버스에 유채, 110×110cm,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 65
(그림 15) 실비아 슬레이, 〈터키 욕탕〉, 1973, 캔버스에 유채, 193×254cm, 데이비드 앤드 앨프리드 스마트 미술관, 미국 65
(그림 16) 게릴라 걸스, 〈여성이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벗어야 하는가?〉, 1989, 종이에 오프셋 석판 인쇄술, 30.48×66.04cm, 포모나 컬리지 미술관, 미국 65
(그림 17)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그랑드 오달리스크〉, 1814, 캔버스에 유채, 91×162cm,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 66
(그림 18)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수산나와 장로들〉, 1610, 캔버스에 유채, 170×121cm, 바이센슈타인 성, 독일 66
(그림 19) 게릴라 걸스, 〈게릴라와 장로들〉, 1998, 종이에 오프셋 석판 인쇄술 66
(그림 20)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리자〉, 1503-06, 목판에 유채, 77×53cm, 루브르 박물관, 프랑스 66
(그림 21) 마르셀 뒤샹, 〈L.H.O.O.Q〉, 1919, 복제화에 연필 드로잉, 19.7×12.4cm, 필라델피아 미술관, 미국 67
(그림 22) 앤디 워홀, 〈서른이 하나보다 낫다〉, 1963, 캔버스에 실크스크린과 합성중합안료, 319.4×166cm, 블룸홀맨 갤러리, 미국 67
(그림 23) 한정선, 〈[돈]이 되는 미술〉, 2007, 디지털 프린트 & 참여 형식의 개념 작업, 16×7.5cm 67
(그림 24) 에두아르 마네, 〈올랭피아〉, 1863, 캔버스에 유채, 130.5×190cm, 오르세 미술관, 프랑스 67
(그림 35) 베첼리오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 1537-38, 캔버스에 유채, 165×119cm, 우피치 미술관, 이탈리아 68
(그림 26) 래리 리버스, 〈나는 흑인 올랭피아가 좋다〉, 1970, 저부조 작품, 104×198×86cm, 조르주 퐁피두 센터, 프랑스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