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 문제 및 연구모형 15
II. 이론적 배경 17
1. 기초 피부 관리 17
1) 화장품 17
2) 미용기기 17
3) 매뉴얼 테크닉 17
2. 뷰티디바이스 18
1) 뷰티디바이스의 개념 18
2) 뷰티디바이스의 종류 19
3. 뷰티디바이스 시장 26
1) 뷰티디바이스 시장 규모 26
2) 뷰티디바이스 기술 진화 현황 28
III. 연구방법 31
1. 연구대상 31
2. 측정도구 31
3. 자료분석 32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3
1. 연구대상 33
2. 뷰티디바이스 홈케어 인식정도 36
3. 뷰티디바이스 사용실태 50
4. 뷰티디바이스 만족도 84
V. 결론 101
1. 연구결과 요약 101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103
VI. 참고문헌 104
부록 9
[부록 1] 설문지 108
ABSTRACT 119
〈표 1〉 뷰티디바이스 사용목적별 분류 항목 19
〈표 2〉 뷰티디바이스 기술 진화 30
〈표 3〉 측정도구 31
〈표 4〉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4
〈표 5〉 홈케어 디바이스 이용에 대한 관심도 37
〈표 6〉 현 피부상태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 39
〈표 7〉 뷰티디바이스 필요시기 42
〈표 8〉 뷰티디바이스의 정보 습득 경로 45
〈표 9〉 뷰티디바이스 제품의 이상적인 가격대 48
〈표 10〉 정기적인 홈케어 디바이스 이용 정도 50
〈표 11〉 디바이스를 홈케어로 사용하는 주된 이유 52
〈표 12〉 홈케어 디바이스 구입 시 우선적 고려 선택기준 54
〈표 13〉 뷰티디바이스 제품 구매 장소 58
〈표 14〉 뷰티디바이스 사용 경험 60
〈표 15〉 뷰티디바이스 미사용 이유 61
〈표 16〉 사용한 뷰티디바이스 종류 62
〈표 17〉 뷰티디바이스 사용 용도 63
〈표 18〉 뷰티디바이스 제품 구입 가격대 66
〈표 19〉 뷰티디바이스 사용 횟수 69
〈표 20〉 전반적인 현재 피부상태 71
〈표 21〉 뷰티디바이스 사용 후 효과 발생 시기 74
〈표 22〉 뷰티디바이스 사용 시 부작용 여부 76
〈표 23〉 뷰티디바이스 사용 시 부작용 증세 77
〈표 24〉 뷰티디바이스 사용 시 부작용 처리 방법 78
〈표 25〉 뷰티디바이스 타인 추천 여부 79
〈표 26〉 뷰티디바이스 비추천 이유 80
〈표 27〉 뷰티디바이스 제품 우선적 개선점 82
〈표 28〉 뷰티디바이스 사용 후 효과 발생 시기 84
〈표 29〉 뷰티디바이스 사용 후 효과 만족도 86
〈표 30〉 진동클렌저 만족도 88
〈표 31〉 피지흡입기 만족도 89
〈표 32〉 각질 관리기 만족도 90
〈표 33〉 고주파, 초음파, 이온토프레시스(갈바닉) 만족도 91
〈표 34〉 페이스 롤러 만족도 93
〈표 35〉 LED 마스크 만족도 94
〈표 36〉 뷰티디바이스 만족도 96
〈표 37〉 뷰티디바이스 제품 구입 가격에 따른 사용 후 효과 만족도 97
〈표 38〉 사용 뷰티디바이스 제품 만족도와 사용 후 효과 만족도와의 관계 98
〈표 39〉 뷰티디바이스 제품 구입 가격에 따른 만족도 99
〈표 40〉 사용 뷰티디바이스 제품 만족도와 뷰티디바이스 만족도와의 관계 100
[그림 1] 연구모형 설계 16
[그림 2] 진동클렌저 제품 이미지 20
[그림 3] 초음파 제품 이미지 21
[그림 4] 고주파 제품 이미지 22
[그림 5] 갈바닉 제품 이미지 23
[그림 6] LED 마스크 제품 이미지 25
[그림 7] 글로벌 뷰티디바이스 시장 규모 27
[그림 8] 뷰티디바이스 기술 현황 이미지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