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 통합교육 17
1) 우리나라 유아 통합교육 17
2) 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18
2. 자폐성 장애 19
1) 자폐성 장애의 정의 19
2) 자폐성 장애의 특성 20
3) 자폐성 장애의 지도방법 22
3.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 24
1) 긍정적 행동지원의 개념 24
2)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 28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연구설계 35
3. 연구도구 35
4. 연구절차 37
5. 자료수집 및 분석 46
6. 관찰자간 신뢰도 46
7. 중재 충실도 47
8. 사회적 타당도 48
IV. 연구 결과 49
V.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 54
부록 8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66
〈부록 2〉 문제행동 발생동기 사정 척도 67
〈부록 3〉 A-B-C 관찰 기록지 69
〈부록 4〉 관찰자간 신뢰도 검사지 70
〈부록 5〉 중재 충실도 검사지 71
〈부록 6〉 사회적 타당도 설문지 72
〈부록 7〉 중재 자료 73
ABSTRACT 76
〈표 1〉 자폐성 장애유아 지도를 위한 증거기반의 실제 23
〈표 2〉 문제행동의 목적 29
〈표 3〉 대상 유아의 기본 정보 및 발달 특성 32
〈표 4〉 통합학급 현황과 하루 일과 및 특성 34
〈표 5〉 연구 일정 37
〈표 6〉 긍정적 행동지원 팀 구성 및 역할 39
〈표 7〉 목표행동의 조작적 정의 40
〈표 8〉 문제행동발생동기 평가척도(MAS)검사 결과 40
〈표 9〉 A-B-C 관찰 기록 41
〈표 10〉 목표 행동에 대한 가설 설정 42
〈표 11〉 방해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계획 43
〈표 12〉 산만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중재 계획 43
〈표 13〉 관찰자간 신뢰도 평균과 범위 47
〈표 14〉 방해행동의 발생 빈도에 대한 평균과 범위 (발생 횟수) 49
〈표 15〉 산만행동의 발생 빈도에 대한 평균과 범위 (발생 횟수) 50
[그림 1] 사회적 능력 지원과 문제행동 예방을 위한 교수 피라미드. 27
[그림 2]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5단계 절차. 28
[그림 3] 방해행동의 변화. 49
[그림 4] 산만행동의 변화.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