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통합사례관리의 효과성을 목표달성척도를 적용하여 사례관리이용자에게 실질적인 변화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사례관리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6명, 통제집단 6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목표달성척도를 사용하여 개별 목표를 설정하고, 8차에 걸쳐 개별 목표에 대한 평가를 적용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사례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면서, 스스로 개별 목표 설정하고 평가하며, 사례관리자가 평가 시마다 상담 개입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였다. 그리고, 자기효능감척도 사전-사후검사 활용으로 목표달성척도에 따른 변화 정도를 확인하였다. 통제집단은 사례관리서비스만 지원하면서 자기효능감척도의 사전-사후검사만 실시하여 변화여부를 알아보았다. 실험집단 참여자는 전체적으로 목표달성점수의 변화가 거의 없었지만, 목표달성척도의 적용은 자기효능감의 긍정적 결과를 보였다. 사회적 효능감, 자기 수용감, 자기 성취감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실험집단에서의 자기 수용감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더욱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의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목표달성척도가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평가적 도구로 사용되고 있지만, 개별 목표 설정 및 실천과정에 참여하는 방법에 개입하는 도구로써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통합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에 대한 욕구를 반영한 사정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를 함께 설정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세부적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방안으로써 목표달성척도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목표를 5단계로 분류하는 과정에서 목표에 대한 세부적 실천과정을 인식하고 노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둘째,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자기성찰에 대한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험집단에서 자기효능감 하위요인 중 자기수용감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결과로 나타났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에 대한 실천을 스스로 해나가면서 먼저 자신에 대한 성찰을 하게 된다. 자신의 욕구나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그 중심에 있는 자신을 먼저 볼 수 있는 과정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중에 자기를 먼저 받아들일 수 있는 자기수용감이 형성될 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구체적 목표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문제 원인파악이 용이해진다.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통합사례관리 이용자들이 대부분 신체적 건강이 좋지 않음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실천과정에서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로써 목표 설정하고자 함을 볼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문제와 환경적 상황으로 인해 신체적 건강을 챙기기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신체적 건강은 더욱 나빠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게 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넷째, 통합사례관리 서비스지원이 참여자의 개별목표 실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자기효능감에 대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가 유의미하지 않은 결과로 나타났고, 이는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지원이 두 집단에게 유의미한 영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또한, 실험집단의 목표달성점수의 변화과정에서 하락하는 점수로 평가 되었을 때, 통합사례관리 서비스 지원이 이루어지면서 목표달성점수가 상승하는 효과를 개별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목표달성척도를 이용한 평가는 개입 및 실천과정에서 클라이언트 뿐만 아니라 사례관리자 모두에게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클라이언트는 목표달성척도를 사용하여 자신의 목표 설정과 함께 이행해나감으로써 자신의 문제와 상황에 대해 되돌아보게 된다. 평가 기간 동안 스스로 실천 여부와 실천에 대한 성공과 실패를 점수를 통해 확인하고 그 원인을 생각해 볼 수 있게 하는데 이번 연구를 통해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사례관리자는 목표달성척도가 평가도구이지만, 클라이언트의 필요 목표를 설정하는 것부터 개입하게 되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상황에 대해 이해를 하고 목표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었다. 클라이언트의 목표에 대한 실천여부를 상담을 통해 점수와 함께 확인해 봄으로써 전체적 실천 과정을 클라이언트와 사례관리자가 함께 확인하고 앞으로의 방안을 모색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목표달성척도가 임상 실천의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써 개발 되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통합사례관리의 효과성 평가에서 정량적 평가와 더불어 클라이언트 개인 맞춤형 평가를 위해 목표달성척도가 유용하여 더욱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둘째, 통합사례관리가 사회복지통합망의 전산 시스템을 통해 전국적으로 확충되어 있으므로,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목표설정 및 달성평가가 반영이 되어 사례관리자의 평가뿐만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의견이 함께 반영된 전반적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선이 필요함을 제안하고자 한다.
셋째, 본 연구는 사례관리이용자의 개별 목표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해 사례관리자와 상담이 이루어지면서 클라이언트의 통합사례관리에 대한 의미를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본 연구가 통합사례관리에 대한 양적 연구로써 효과성을 입증하고자 하였으나, 후속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를 통해 통합사례관리가 클라이언트에게 주는 효과와 의미에 대해 심층적으로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