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1. 연구 목적 9
2. 연구 방법 11
II. 조선 전기 서예의 흐름 12
III. 고법 계승의 해서풍 15
1. 고법 계승과 自得化 15
2. 대표적 서가와 작품 19
IV. 송설체 수용의 해서풍 36
1. 송설체 수용과 변용 36
2. 대표적 서가와 작품 40
V. 결론 59
참고문헌 62
Abstract 66
〈그림 1〉 성석린,... 23
〈그림 2〉 성석린,... 23
〈그림 3〉 성개,... 23
〈그림 4〉 신장, [간찰] 23
〈그림 5〉 강석덕, [찬시] 23
〈그림 6〉 김구, 1515, [이겸인묘표] 26
〈그림 7〉 김구, [고시] 26
〈그림 8〉 이언적, [칠언시] 27
〈그림 9〉 성수침,... 29
〈그림 10〉 성수침,... 29
〈그림 11〉 이황, 1555, [두보오언시] 32
〈그림 12〉 이황, [천자문] 32
〈그림 13〉 김인후,... 33
〈그림 14〉 김인후, [고백행(古栢行)] 33
〈그림 15〉 안평대군, 1447, [몽유도원도 발문] 43
〈그림 16〉 강희안,... 49
〈그림 17〉 강희안,... 49
〈그림 18〉 성임, 1471,... 53
〈그림 19〉 정난종, 1469,... 53
〈그림 20〉 안침, 1500,... 53
〈그림 21〉 임사홍,... 53
〈그림 22〉 임사홍,... 53
〈그림 23〉 신공제, 1519, [윤효손묘비] 54
〈그림 24〉 김희수, [四言詩] 56
〈그림 25〉 김로, [五言古詩] 56
〈그림 26〉 성세창,... 58
〈그림 27〉 송인,...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