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10
1. 서론 12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4
2. 무대의상과 패션의 개념 및 차이점 15
2.1. 무대의상과 패션의 개념 15
2.2. 무대의상과 패션의 차이점 16
3. 무대의상과 패션의 디자인 및 제작 과정 19
3.1. 무대의상 디자인과 제작 과정 19
3.2. 패션 디자인과 제작 과정 23
4. 무대의상과 패션의 유형별 디자인 특징 26
4.1. 무대의상 장르별 디자인 특징 26
4.1.1. 연극의상 27
4.1.2. 영화의상 30
4.1.3. 뮤지컬의상 33
4.1.4. 오페라의상 37
4.1.5. 무용의상 40
4.2. 패션 복종별 디자인 특징 48
4.2.1. 여성복 49
4.2.2. 남성복 51
4.2.3. 유니섹스 캐주얼 54
4.2.4. 스포츠웨어 56
4.2.5. 아웃도어(Outdoor) 58
5. 무대의상과 패션의 디자인 접근 방향 62
5.1. 무대의상 디자인 접근 방향 62
5.1.1. 예산에 의한 접근 62
5.1.2. 무대 유형에 의한 접근 65
5.1.3. 스타일에 의한 접근 69
5.1.4. 시대에 의한 접근 74
5.2. 패션 디자인 접근 방향 87
5.2.1. 연령대에 의한 접근 87
5.2.2. 브랜드 콘셉트(concept)에 의한 접근 94
5.2.3. 가격대에 의한 접근 102
6. 결론 109
참고문헌 114
Abstract 119
〈표 1〉 무대의상과 패션의 차이점 18
〈표 2〉 무대의상 디자인과 제작 과정 22
〈표 3〉 패션 디자인과 제작 과정 26
〈표 4〉 무대의상 장르별 특징과 공통점 47
〈표 5〉 패션 복종별 특징과 공통점 61
〈표 6〉 무대 유형에 따른 의상 디자인의 시각적 주안점 68
〈표 7〉 무대의상 디자인 접근 방향 86
〈표 8〉 연령별 타겟의 특징 및 공통점 94
〈표 9〉 패션 디자인 접근 방향 107
〈그림 1〉 연극 〈한여름 밤의 꿈(2014)〉 고전의 재해석과 상징화 29
〈그림 2〉 영화 〈명량(2014)〉 이순신 '투구와 찰갑'의 클로즈업 장면 32
〈그림 3〉 영화 〈명량〉의 한 장면. '찰갑'의 섬세한 디테일 32
〈그림 4〉 뮤지컬 〈캣츠(2016)〉 36
〈그림 5〉 뮤지컬 〈위키드(2017)〉 주요 배역과 코러스의 유사 색상 조합 36
〈그림 6〉 오페라 〈아이다〉 객석과의 먼 거리를 감안한 과장되고 화려한 장식 39
〈그림 7〉 오페라 〈아이다〉의 양식화 된 의상들 39
〈그림 8〉 오페라 〈아이다〉의... 40
〈그림 9〉 낭만발레 〈지젤(2018)〉 로맨틱 튀튀 43
〈그림 10〉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2017)〉 클래식 튀튀 43
〈그림 11〉 창작 발레 〈명성황후(2016)〉 44
〈그림 12〉 현대무용, '제시카 랭 댄스'의 〈I.n.k〉 46
〈그림 13〉 여성복 〈타임〉 밑단 레이스 디테일 50
〈그림 14〉 소맷단의 슬릿과 플리츠... 50
〈그림 15〉 남성복 〈시스템 옴므〉 52
〈그림 16〉 밑단 버튼 디테일 52
〈그림 17〉 디자인변형 셔츠 〈시스템 옴므〉 53
〈그림 18〉 사선절개 옆부분 디테일 53
〈그림 19〉 유니섹스 〈앤더슨벨〉 남·녀 공용 후드티 55
〈그림 20〉 〈앤더슨벨〉 데님 아이템 55
〈그림 21〉 스포츠웨어 〈나이키〉 57
〈그림 22〉 스포츠웨어 〈아디다스〉 57
〈그림 23〉 아웃도어 〈디스커버리(2018 s/s)〉 59
〈그림 24〉 아웃도어 〈블랙 야크(2015 s/s)〉 60
〈그림 25〉 대형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2018)〉 브로드웨이 마제스틱 극장 63
〈그림 26〉 토리극 〈정약용 Project(2003)〉 극단 아리랑 64
〈그림 27〉 프로시니엄 무대의 뮤지컬 〈더 라스트키스(2017)〉 LG아트센터 65
〈그림 28〉 원형 무대의 마당놀이 〈심청이 온다.(2018)〉 국립극장 66
〈그림 29〉 돌출 무대의 '가수' 〈리쌍(2012)〉 공연, 올림픽 홀 67
〈그림 30〉 사실주의 〈벚꽃 동산(1904)〉 모스크바 예술극장 70
〈그림 31〉 〈벚꽃동산(2011)〉 클래식 스테이지... 71
〈그림 32〉 〈벚꽃동산(2011)〉 71
〈그림 33〉 비사실주의 〈위비 왕 'Ubu Roi'(1964)〉 72
〈그림 34〉 〈위비 왕(2006)〉 어 노이즈 위딘 씨어터(A Noise Within Theatre) 73
〈그림 35〉 〈위비 왕(2006)〉 다양한 시대의 혼합과 양식화된 의상 73
〈그림 36〉 시대에 충실한 연극 〈산허구리(2016)〉 국립극단, 백성희장민호극장 75
〈그림 37〉 연극 〈산허구리〉 표현된 아낙 76
〈그림 38〉 일제 강점기 아낙의 모습 76
〈그림 39〉 시대에 충실한 뮤지컬 〈타이타닉(1997)〉 77
〈그림 40〉 1910년대 여성 패션 77
〈그림 41〉 20세기 초반 남성 패션 77
〈그림 42〉 영화 〈황진이(2007)〉 시대의 선택적 접근 79
〈그림 43〉 너울 쓴 궁녀(1759) 79
〈그림 44〉 치마 은박 꽃문양 자수 79
〈그림 45〉 신윤복 〈전모를 쓴 여인〉 79
〈그림 46〉 시대의 선택적 접근 〈아마데우스(2016)〉 세종문화회관 대극장 81
〈그림 47〉 '쥐스토코르'를 차용한 의상 81
〈그림 48〉 로코코시대 '쥐스토코르' 81
〈그림 49〉 '스토마커'와 '초커'를 차용한 의상 82
〈그림 50〉 로코코시대 '스토마커' 82
〈그림 51〉 〈셰익스피어 소네트(2015)〉 SPAF, 베를린앙상블(Berliner Ensemble) 83
〈그림 52〉 〈셰익스피어 소네트〉 흰색과 검정색의 최소한의 색상 사용 83
〈그림 53〉 양식화된 '엘리자베스 여왕'의 의상 84
〈그림 54〉 '엘리자베스 1세' 초상화 84
〈그림 55〉 걸그룹 〈모모랜드〉 90
〈그림 56〉 10대들의 패션 스타일 90
〈그림 57〉 10대들의 공유된 '롱패딩(2018)' 패션 90
〈그림 58〉 키덜트족 92
〈그림 59〉 그루밍족 92
〈그림 60〉 '미중년'의 패션 '닉 우스터' 94
〈그림 61〉 〈쟈딕앤볼테르(2018 s/s)〉 97
〈그림 62〉 〈티아이포맨(2018 s/s)〉 97
〈그림 63〉 〈유니클로〉의 색상별 구성 98
〈그림 64〉 〈H&M〉의 콘셉트별 구성 98
〈그림 65〉 〈버버리(2018 s/s)〉 99
〈그림 66〉 〈닥스(2018 s/s)〉 99
〈그림 67〉 〈조이리치(2018 s/s)〉 100
〈그림 68〉 〈딤에 크레스(2018 s/s)〉 101
〈그림 69〉 〈보이런던(2018 s/s)〉 101
〈그림 70〉 〈샤넬(2018/19 f/w)〉 103
〈그림 71〉 〈루이비통(2018 f/w)〉 103
〈그림 72〉 〈오브제(2017 f/w)〉 104
〈그림 73〉 〈타임 옴므(2018 s/s)〉 104
〈그림 74〉 〈자라(2018 s/s)〉 106
〈그림 75〉 〈갭(2018 s/s)〉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