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소프트웨어 아웃소싱에 있어서 주요한 고려사항은 계약의 선택이다.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계약은 고객사와 공급사 간 소프트웨어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합의이며 성과지표를 포함하고 있어 아웃소싱을 통한 둘 간의 관계인 다이내믹스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급사는 계약의 성과지표에 따라 과업을 수행하고 보상을 받게 되며, 고객사는 공급사에게 개발요구사항을 전달하고 필요한 정보 및 노력을 제공하여 아웃소싱 프로젝트의 성공을 달성한다.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계약은 원가가산 방식인 T&M(Time & materials) 계약과 총액 고정 방식인 FP(Fixed price) 계약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계약유형은 공급사의 인지된 불확실성을 조절하여 상이한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이 연구는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계약유형에 따른 고객사의 대처 방안인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에 초점을 두었다. 한국 기업은 인도 공급사의 상이한 아웃소싱 산출물 품질과 프로젝트 관리 효율화에 따라 신뢰·갈등의 태도를 형성하였으며, 아웃소싱 성공을 위해 (1) 참여하며 협력 확대, (2) 철저한 계약준비와 과업 점검, (3) 인도 기술력 확대 활용과 대응하기, (4) 우수 관리자 배치와 현지 문화 이해하기 등 4가지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을 개발하여 대처하였다. 계약유형에 따라 상이한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은 인도 공급사로부터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이전 현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결과, FP 계약에서 한국 기업은 인도 공급사와 높은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협업 활성화 전략을 전개하였으며 이러한 노력은 한국 기업의 지식이전 현상 촉진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은 근거이론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이 연구는 아웃소싱 수행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계약유형에 따른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과 지식이전 현상을 설명하는 13개의 실체이론(명제)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도출된 실체이론은 한·인도 기업 간 신뢰, 갈등 관계 형성의 원인이 되는 계약유형에 따른 (1) 인도 공급사의 프로젝트 관리 노력, (2) 한국 기업의 인도 공급사에 대한 신뢰·갈등 태도 형성, (3) 신뢰·갈등 대처를 위한 한국의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 (4) 전략 실행 결과로 나타나는 지식이전 효과 등 4개 영역에 대한 현상을 새롭게 설명하는 13개의 명제들이다. 이 연구는 2012년부터 2019년까지 6개 한국 기업과 6개 인도 파트너 기업 간 아웃소싱 현장에서 수집한 질적 연구 자료를 분석하여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 형성과 관련 인과 조건, 중심 현상, 맥락·중재 조건, 전략, 결과 등 영역에 걸쳐 17개 범주, 44개 하위범주 및 294개의 개념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질적 자료는 이 연구의 실체이론 도출을 위한 근거로 활용하였다. 실체이론은 비록 특정 상황 맥락에서 적용 가능한 낮은(substantive) 수준의 이론이지만 그간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던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계약유형에 따른 기업 다이내믹스 전략, 지식이전 현상 간 관계를 새롭게 해석하는 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