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7
제1장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1. 보이차 12
1) 보이차의 정의 및 역사 12
2) 보이차의 성분 및 효능 19
3) 보이차의 분류 27
2. 관련 변인 및 선행연구 고찰 34
1) 사전지식 34
2) 선택속성 36
3) 구매만족 38
4) 관련 변인 선행연구 39
제3장 연구방법 43
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3
1) 조사대상 43
2) 자료 수집 43
2. 설문지 구성 및 측정도구 44
1) 사전지식 44
2) 선택속성 44
3) 구매만족 45
3. 자료처리 47
제4장 연구결과 48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48
1) 사회인구학적 특성 48
2) 음용 특성 50
3) 사전지식 53
2.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선택속성과 구매만족 차이 56
1)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 56
2)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구매만족 차이 58
3. 사회인구학적 변인·음용 특성·사전지식·선택속성이 구매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59
제5장 요약 및 결론 64
참고문헌 68
부록 73
〈부록 1〉 설문지 구성 73
〈부록 2〉 객관적 지식 문항과 정답 78
〈부록 3〉 사전지식 변인·선택속성 변인·구매만족 간의 상관관계 79
ABSTRACT 81
〈표 2-1〉 현대 과학적 연구에 의한 보이차 효능 27
〈표 2-2〉 지리표지산품(地理標誌産品) 보이차 가공공예공정 28
〈표 3-1〉 설문지 구성 46
〈표 4-1〉 사회인구학적 특성 49
〈표 4-2〉 조사대상자의 음용 특성 51
〈표 4-3〉 사전지식 결과 55
〈표 4-4〉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 56
〈표 4-5〉 사전지식 수준에 따른 구매만족 차이 58
〈표 4-6〉 사회인구학적 변인·음용 특성·사전지식·선택속성이... 60
〈그림 2-1〉 보이차 분류 32
〈그림 2-2〉 차산(茶山)에 따른 분류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