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3. 선행연구의 고찰 16
II. 이론적 배경 18
1. 금융 산업 환경의 변화와 캐릭터 마케팅 18
A. 금융 산업 환경의 변화 18
B. 금융권 캐릭터 마케팅 19
2. 은행 캐릭터 22
A. 캐릭터의 개념 22
B. 캐릭터의 분류 24
C. 은행 캐릭터 변천사 27
3. 은행 캐릭터의 3요소 33
A. 브랜드 인지도 33
B. 캐릭터 호감도 35
C. 심미성 36
III. 국내외 금융권 캐릭터 활용 사례비교 37
1. 국내 캐릭터 활용 사례 37
A. 우리은행 "위비뱅크" 37
B. 신한은행의 "신한 쏠(SOL)" 41
C. NH농협은행의 "올원뱅크" 44
2. 국외 캐릭터 활용 사례 47
A. 아메리카 47
B. 아시아 및 호주 56
C. 유럽 64
3. 캐릭터 활용 사례의 비교분석 68
IV. 실증분석 72
1. 연구설계 72
2. 분석결과 72
V. 결론 81
참고문헌 84
부록 91
ABSTRACT 99
〈표 2-1〉 국내 은행 캐릭터 마케팅 활용 전략 21
〈표 2-2〉 사용목적에 따른 캐릭터 분류 25
〈표 2-3〉 신한은행 캐릭터 변천사 27
〈표 2-4〉 KB국민은행 캐릭터 변천사 28
〈표 2-5〉 KEB하나은행 캐릭터 변천사 29
〈표 2-6〉 NH농협은행 캐릭터 변천사 29
〈표 2-7〉 Sh수협은행 캐릭터 변천사 30
〈표 2-8〉 우리은행과 IBK기업은행 캐릭터 31
〈표 3-1〉 국내외 은행별 온/오프라인 캐릭터 활용 70
〈표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73
〈표 4-2〉 브랜드 인지도 기술통계량 74
〈표 4-3〉 브랜드 인지도 사후검증 74
〈표 4-4〉 캐릭터 호감도 기술통계량 76
〈표 4-5〉 캐릭터 호감도 사후검증 76
〈표 4-6〉 심미성 기술통계량 78
〈표 4-7〉 심미성 사후검증 78
〈표 4-8〉 회귀분석 결과 80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2017년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비율 19
〈그림 2-2〉 브랜드 인지도 피라미드 33
〈그림 3-1〉 위비뱅크 로고 37
〈그림 3-2〉 위비뱅크 캐릭터 "위비프렌즈" 38
〈그림 3-3〉 룩아워티 '위비프렌즈 스페셜 에디션' 39
〈그림 3-4〉 썸타는 위비프렌즈 체크카드 39
〈그림 3-5〉 위비뱅크 모바일 앱 40
〈그림 3-6〉 "위비프렌즈와 함께 배우는 금융이야기" 41
〈그림 3-7〉 신한은행 '신한 쏠(SOL)' 로고 42
〈그림 3-8〉 신한은행 캐릭터 "SOL과 탐험대 친구들" 42
〈그림 3-9〉 신한은행 '신한 쏠(SOL)' 앱 43
〈그림 3-10〉 신한은행 SOL Deep Dream 체크카드 43
〈그림 3-11〉 올원뱅크 로고 44
〈그림 3-12〉 NH농협 올원뱅크의 캐릭터 "올원프렌즈" 45
〈그림 3-13〉 올원프렌즈 캐릭터 상품 46
〈그림 3-14〉 올원뱅크 직원들과 캐릭터 탈인형이 함께 홍보하는 모습 46
〈그림 3-15〉 RBC 로고 'Lion and Globe' 48
〈그림 3-16〉 RBC 캐릭터 Leo 48
〈그림 3-17〉 RBC Race for the Kids 행사 49
〈그림 3-18〉 RBC 유럽지사 모금 활동 49
〈그림 3-19〉 비엠오 해리스 은행 로고 50
〈그림 3-20〉 BMO Harris Bank 캐릭터 "Hubert the Lion" 51
〈그림 3-21〉 "Free Hubert" (Commercial, 1981) 52
〈그림 3-22〉 BMO Harris Bank 캐릭터 "Hubert the Lion" 52
〈그림 3-23〉 IBC Bank 로고 53
〈그림 3-24〉 웹 사이트 서비스 홍보 이미지와 IBC Bank TV광고 54
〈그림 3-25〉 IBC Bank 지역행사 포스트와 뱅킹 광고 포스터 54
〈그림 3-26〉 2017년 텍사스 라레도 Kazen초등학교 "Kazenopolis" 행사 55
〈그림 3-27〉 아오모리 은행 로고 56
〈그림 3-28〉 아오모리 은행 캐릭터 aomo 57
〈그림 3-29〉 아오모리 은행 신용 일체형 현금 카드와 이동 은행 창구 차량 57
〈그림 3-30〉 아오모리 은행 지역행사 58
〈그림 3-31〉 아오모리 현 농구팀 아오모리 와츠 서포트 이벤트와 시영버스 58
〈그림 3-32〉 토야마 은행 로고 59
〈그림 3-33〉 토야마 은행 캐릭터 Tommy 60
〈그림 3-34〉 토야마 은행의 다양한 캐릭터 활용 61
〈그림 3-35〉 St.George Bank 로고 62
〈그림 3-36〉 St.George Bank의 캐릭터 'Happy Dragon' 활용 63
〈그림 3-37〉 St.George Bank의 캐릭터 'Little Dragon' 광고영상 63
〈그림 3-38〉 ING 로고 64
〈그림 3-39〉 ING 은행이 후원하는 여러 행사에서 활용되고 있는 레오(Leo) 65
〈그림 3-40〉 버터필드 은행 로고 66
〈그림 3-41〉 버터필드 은행 캐릭터 Vern 67
〈그림 3-42〉 Global Entrepreneurship Week 진행 모습 67
〈그림 4-1〉 국내 은행 캐릭터 디자인 브랜드 인지도 비교분석 결과 75
〈그림 4-2〉 국내 은행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호감도 비교분석 결과 77
〈그림 4-3〉 국내 은행 캐릭터 디자인 심미성 비교분석 결과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