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6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4. 연구의 제한점 23
II. 이론적 배경 24
1. 아버지언어통제 유형 24
1) 언어통제유형의 정의 24
2) 언어통제 유형 27
2. 유아의 언어능력 35
2-1) 유아의 언어능력 정의 35
2-2) 유아의 언어능력 구성요소 36
3. 유아 자아개념 40
3-1) 유아 자아개념 정의 40
3-2) 유아의 자아개념 구성요소 43
4. 선행연구 고찰 45
1)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 언어능력 45
2) 아버지의 언어통제 유형과 유아의 자아개념 47
III. 연구방법 49
1. 연구대상 49
2. 연구도구 50
3. 연구 절차 54
4. 자료처리 56
IV. 연구 결과 및 해석 57
1.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57
2.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58
V. 논의 및 제언 61
1. 논의 61
2. 결론 및 제언 64
참고문헌 66
ABSTRACT 75
부록 78
〈부록 1〉 아버지 언어통제 유형에 대한 설문지 79
〈부록 2〉 언어능력 검사지 90
〈부록 3〉 자아개념 검사지 110
〈표II-1〉 Gumperz와 Bernstein, Gordon 그리고 Chaffee의 언어유형 분류 26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표III-2〉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 전체신뢰도 50
〈표III-3〉 언어 표현력 채점방법 52
〈표IV-1〉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57
〈표IV-2〉 아버지의 언어통제유형이 유아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