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삶은 산업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을 맞으며 점점 복잡하고 빠른 방식으로 변해왔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가 가속될수록 자연에 대한 그리움과 감성에 대한 중요성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과학의 발전과 편리함을 넘어선 무엇인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였다. 이는 여러 분야의 마케팅전략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디자인은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산업분야로 '감성'의 중요성이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생화는 디자인 재료 중 가장 자연친화적이고 미(美)적인 재료로 과거부터 현재까지 공간장식에 활발히 사용되었다. 하지만 영구적이지 않다는 점 때문에 중요하고 특별한 날에만 사용한다는 인식으로 소비가 제한되었으나 프리저브드(preserved) 플라워, 드라이(dry) 플라워 등 반영구적 플라워가 개발되고 자연친화적인 삶의 추구 및 플라워가 주는 편안한 감정 등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플라워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였다. 특히 소비를 촉구하는 상업공간에서 플라워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공간의 분위기 조성, 계절감을 효율적으로 나타내며 소비자 감성 자극 수단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대표적 상업공간인 백화점과 호텔, 판매장의 플라워 소재를 사용한 계절별 디스플레이 사례의 색채분석과 설문조사를 통해, 플라워 디스플레이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소재의 출시 계절, 형태, 질감에 의존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계절에 적합한 배색과 감성형용사를 적용한 색채계획 필요성을 인식하고 효과적인 배색을 적용하도록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은 이론적 고찰과 사례의 색채분석, 설문조사로 진행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는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배경을 마련하였고, 색채분석에서는 수집한 국내외 상업공간 플라워 디스플레이 사례에 사용된 색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1차 전문가 설문을 통해 사례에서 연상되는 형용사 추출 및 계절감 좌표를 수집한 뒤 2차 일반인 설문으로 추출한 감성형용사의 적합성을 검토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색상은 옐로우(Yellow), 그린 옐로우(Green Yellow)색상이, 톤은 밝은(light)톤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고 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연상되는 감성형용사는 '부드러운', '사랑스러운', '여성적인', '풍성한'이며 '여성적인', '순수한', '맑은', '낭만적인', '달콤한' 그리고 '화려한' 형용사 언어가 봄 계절에 상관되는 형용사 언어로 적합하였다. 여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색상은 그린 옐로우(Green Yellow)색상이, 톤은 밝은(light)톤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고 여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연상되는 감성형용사에는 '자연적인', '싱싱한', '열대의', '시원한', '신선한'이며 '싱싱한', '자연적인', '시원한', '열대의', '이국적인', '신선한' 그리고 '편안한' 형용사 언어가 여름 계절에 상관되는 형용사 언어로 적합하였다. 가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색상은 옐로우 레드(Yellow Red)색상이, 톤은 탁한(dull)톤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고 가을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연상되는 감성형용사에는 '풍성한', '화려한', '강렬한', '향토적인', '풍요로운', '포근한' 그리고 '전원적인'이며 '세련된', '품위있는', '성숙한', '율동적인', '환상적인', '풍성한', '화려한', '전원적인', '향토적인' 그리고 '풍요로운' 형용사 언어가 가을 계절에 상관되는 형용사 언어로 적합하였다. 겨울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색상은 옐로우(Yellow)색상이, 톤은 흰(whitish)톤이 가장 많이 적용되었고 겨울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연상되는 감성형용사에는 '환상적인', '화려한', '투명한', '하이테크한'이며 '차분한', '조용한', '클래식한', '화려한', '환상적인', '이국적인' 그리고 '신비한' 형용사 언어가 겨울 계절에 상관되는 형용사 언어로 적합하였다.
플라워 디스플레이의 계절별 색채이미지와 감성형용사에 관해 알아본 연구의 결과로 플라워 소재의 형태나 질감에만 의존하여 진행되던 플라워 디스플레이에서 색채계획이 선(先) 진행되어야 목적한 감성디자인을 연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계절 감성에 적합하게 색채 계획된 플라워 디스플레이는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해 상업의 발전을 도모하며 플라워디자인 분야의 발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