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목적 16
1.3. 연구 범위 18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1
2.1. 해시태그 21
2.1.1. 해시태그의 정의 21
2.1.2. 해시태그의 특성 및 현황 23
2.1.3. 해시태그 이용 동기 32
2.2. 인플루언서의 관계유지 34
2.2.1. 인플루언서의 개념 34
2.2.2. 인플루언서의 유형 35
2.2.3. 인플루언서의 관계유지 개념 37
2.3. 소비자 공감 40
2.3.1. 공감의 정의 40
2.3.2. 광고 공감과 광고 태도 42
III. 연구방법 49
3.1. 연구모형 49
3.2. 연구문제 및 가설 50
3.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5
3.3.1. 구성개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5
3.4. 분석방법 57
3.5. 연구범위 및 대상 58
3.6. 측정도구 59
3.6.1. 해시태그 이용동기 척도 59
3.6.2. 관계유지 척도 59
3.6.3. 소비자 공감 척도 60
3.7. 자료 분석 61
IV. 연구결과 63
4.1.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분석 63
4.2. 주요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64
4.3.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65
4.4. 연구모형 검증 67
4.4.1.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소비자 공감의 관계 67
4.4.2. 소비자 공감과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의 관계 69
4.4.3.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의 관계 70
4.4.4.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에서 소비자 공감의 매개효과 72
V. 결론 74
5.1. 연구의 결과 74
5.2. 연구의 시사점 81
5.3. 연구의 한계 및 방향 83
참고문헌 85
부록 92
ABSTRACT 99
[표 1] Types of Influencers 36
[표 2] 팔로워 규모에 따른 소셜 인플루언서 37
[표 3] 신뢰성에 대한 소비자 반응(내용없음) 10
[표 4] 관계유지의 단일차원과 다차원의 구성요인 40
[표 5] 소비자의 광고 공감반응 척도 (소현진, (2014)) 45
[표 6] 해시태그 이용동기의 속성 및 측정항목 55
[표 7] 지속적 관계유지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6
[표 8] 소비자 공감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6
[표 9]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10] 해시태그 이용동기 측정도구 문항구성 및 신뢰도 59
[표 11] 인플루언서 관계유지 측정도구 문항구성 및 신뢰도 60
[표 12] 정보이용동기 측정도구 문항구성 및 신뢰도 61
[표 13] 주요 연구 변인들의 평균, 표준편차, 왜도, 첨도 63
[표 14] 주요 연구 변인 간 상관계수와 유의확률 65
[표 15] 문항에 대한 타당도 검증 결과 66
[표 16]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공감적 이해의 관계 69
[표 17]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동일시의 관계 69
[표 18] 소비자 공감과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의 관계 70
[표 19]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의 관계 71
[표 20] 해시태그 이용동기와 인플루언서 관계유지의 관계에서... 73
[그림 1] 정보 제공형 해시태그 24
[그림 2] 참여 유도형 해시태그 25
[그림 3] 브랜드 해시태그 27
[그림 4] 캠페인 해시태그 28
[그림 5] 트렌드 해시태그 31
[그림 6] 콘텐츠 해시태그 32
[그림 7] 프로페셔널 인플루언서 36
[그림 8] 개인(소셜) 인플루언서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