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 위주의 유튜브 주류 영상콘텐츠 속에 최근 대두되고 있는 청각 위주의 ASMR 콘텐츠의 등장은 뉴미디어 플랫폼이 야기한 독특한 사회 문화적 현상이다. ASMR 이라는 신조어로 나타난 이러한 청각적 자극류의 콘텐츠들은 수면유도와 심리안정과 같은 정서적 몰입감을 기반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ASMR에 대한 유튜브 시청자의 소비욕구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ASMR 형태는 타 콘텐츠나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전략적으로 응용 또는 활용까지 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자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이러한 ASMR의 자극과 반응에 주목하여 드로잉 콘텐츠의 경우, 기존의 일반적인 BGM이 아닌 ASMR 트리거가 유발하는 공감각적인 요인이 수용자의 몰입감과의 인과적 관계, 나아가 일련의 드로잉 행위를 따라서 그려보고 싶은 드로잉 욕구를 불러일으키는지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펜 드로잉리얼사운드의 ASMR 트리거와 수용자의 주의집중, 모방심리간의 변인관계를 구조화된 설문에 의한 온라인 조사로 2019년 5월 21일부터 2019년 5월 23일까지 총 3일간 국내거주 20-30대 일반 성인 남녀 120명을 표본으로 조사하였다. 이후 본 연구에 사용된 문항들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신뢰도 검증(Cronbach α)을 실시하였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을 위해 IBM SPSS Statistics 23을 이용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펜소리의 즐겁고 편안하며 친밀한 내적 정서가 수용자 몰입의 하위차원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한편 ASMR트리거로 인한 주의집중이 높을수록 드로잉 욕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몰입은 수용자의 모방심리를 매개한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펜소리 내적 감정 중 일부는 모방심리에 유의한 영향이 없었으나 나머지 ASMR의 변인들은 역시 의미있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실제 ASMR이용자의 인식과 경험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학습지향의 튜토리얼을 목적으로 하는 드로잉 콘텐츠 제작에 ASMR의 적용 및 응용 가능성을 실증하는 자료에 가치를 두고자 한다.
향후 영유아, 아동미술, 취미미술 등 드로잉 학습 과정을 필요로 하는 콘텐츠 제작, 주의가 산만하거나 정서적으로 불안한 이들을 위한 주의력 환기와 몰입감을 높이기 위한 콘텐츠 제작, 미술 치료와 같은 심리 치료를 요하는 이들을 위한 콘텐츠 등에 적용함으로써 산학적 가치가 있기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