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시리즈는 전 세계적으로 개발되고 인기 있는 OTT (Over-the-Top) 플랫폼의 주문형 서브스크립션 비디오 (subscription videos on demand, SVOD)에서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는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이다. 본 연구는 가입자들이 OTT 플랫폼에서 TV 시리즈를 보는 것을 선호하는 이유, OTT 플랫폼에서 시청하도록 하는 동기, 또한 OTT 플랫폼이 유료 회원 가입자를 유지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본 연구는 OTT 플랫폼에서 제공되는 편익을 정해졌다. 기술 수용 모델 (TAM)과 이용과 충족 이론 (Users and Gratification theory)을 기반으로 플랫폼 접근성, 사회적 참여성, 심리 및 충족도는 OTT 콘텐츠 특성으로 정해졌다. 본 연구는 자기 결정성 이론 (Self-determination Theory)에 기반으로 웹 시리즈 가입자의 내재적과 외재적인 요구를 연구하였다. 가입자의 내재적과 외재적 요구는 모두 OTT 플랫폼에 대한 가입자의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가입자들의 수요와 참여도를 바탕으로 웹 시리즈에서 가입자 자산의 드라이브 요소를 검토하였다. 가입자 권익 드라이브 요인은 브랜드, 가치 및 관계 권익을 드라이브 요소로 하는 Lemon에 의해 발전된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참여도가 높을 수록 브랜드 자산, 가치 자산 및 관계 자산을 더 높아졌다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