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필요성 8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기업가정신과 창업 14
1. 기업가정신 14
2. 창업의 개념 19
제2절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27
1. 디자인 사고의 개념 및 특성 27
제3절 창업교육의 특성 39
1. 창업교육의 정의 39
2. 창업교육의 필요성 40
제4절 창업의지 42
1. 창업의지의 개념 42
2. 창업의지의 선행연구 43
제3장 연구설계 46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6
1. 연구모형 46
2. 연구가설의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디자인사고특성 51
2. 창업교육 53
3. 창업의지 54
제3절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55
1.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5
2. 설문지 구성 56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표본의 일반적인 특성 57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9
제3절 상관관계분석 67
제4절 회귀분석 및 가설검증 69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8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과제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7
설문지 89
〈표 1-1〉 연구구성도 13
〈표 2-1〉 기업가정신에 관한 7가지 관점 15
〈표 2-2〉 기업가정신에 대한 연구자들의 개념 정의 17
〈표 2-3〉 창업의 개념 정리(해외 연구자) 22
〈표 2-4〉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2-5〉 디자인 사고 개념 정의 및 연구 28
〈표 2-6〉 디자인 사고자의 특성 36
〈표 2-7〉 기업가정신과 디자인사고 특징의 유사성 39
〈표 2-8〉 창업의지에 관한 국내외 선행연구 45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58
〈표 4-2〉 기술통계량 및 신뢰도 검증 59
〈표 4-3〉 KMO와 Bartlett의 검정 요인분석 60
〈표 4-4〉 공감능력 요인분석 결과 61
〈표 4-5〉 협업 요인분석 결과 62
〈표 4-6〉 낙관주의 요인분석 결과 63
〈표 4-7〉 통합적사고 요인분석 결과 64
〈표 4-8〉 실험주의 요인분석 결과 65
〈표 4-9〉 창업교육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66
〈표 4-10〉 창업의지 요인분석 결과 67
〈표 4-11〉 상관관계분석 결과 68
〈표 4-12〉 디자인사고특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3〉 디자인적사고 특성이 창업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4〉 창업교육만족도가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5〉 가설검증 요약 74
〈그림 2-1〉 창의성 사고 35
〈그림 3-1〉 연구의 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