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9
1. 문제제기 9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커피전문점의 시장 현황 15
1. 국내 커피전문점의 시장 현황 15
2. 음료시장의 변화 및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인식 19
제2절 감성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3
1. 감성마케팅 정의 및 특성 23
2. 감성마케팅 종류 및 구성요소 25
3. 감성마케팅 활용사례 33
제3절 브랜드 인지도의 이론적 고찰 37
1. 브랜드 인지도 정의 및 특성 37
제4절 구매의도의 이론적 고찰 40
1. 구매의도의 정의 및 특성 40
제5절 SNS의 이론적 고찰 42
1. SNS의 정의 및 특성 42
2. SNS의 통계적 활용 43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방법 4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49
1. 연구모형 49
2. 가설 설정 50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54
제2절 자료수집 및 설문지 구성 57
1. 자료수집 57
2. 설문지 구성 57
제4장 실증분석 5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2. 커피전문점 이용 특성 59
제2절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62
1. 신뢰도 분석 62
2. 타당성 분석 64
3. 상관관계 분석 66
제3절 가설 검증 68
1. 감성마케팅이 브랜드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68
2.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69
3.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70
4. SNS 활용의 매개효과 가설 검증 72
제5장 결론 75
제1절 연구의 요약 7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78
참고문헌 80
Abstract 86
부록_설문지 88
〈표 1-1〉 연구 구성도 14
〈표 2-1〉 커피류 수입 현황 16
〈표 2-2〉 국가별 커피류 수입 현황 17
〈표 2-3〉 최근 3년 커피 류 품목별, 국가별 수입 현황(금액기준) 18
〈표 2-4〉 브랜드 평판지수 21
〈표 2-5〉 브랜드 평판지수 22
〈표 2-6〉 감성 마케팅의 하부영역 26
〈표 3-1〉 설문지 구성 5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커피전문점 이용 특성 61
〈표 4-3〉 신뢰도분석 통계량 63
〈표 4-4〉 타당성 및 요인분석 결과 65
〈표 4-5〉 KMO와 Bartlett의 검정 66
〈표 4-6〉 상관관계분석 결과 67
〈표 4-7〉 감성마케팅이 브랜드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 4-8〉 브랜드인지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0
〈표 4-9〉 감성마케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 SNS활용의 매개효과 분석 결과 73
〈표 4-11〉 가설검증 요약 74
〈그림 2-1〉 음료류 종류별 비중 19
〈그림 2-2〉 브랜드 평판지수 20
〈그림 2-3〉 오감의 중요도 25
〈그림 2-4〉 브랜드 인지 피라미드 38
〈그림 2-5〉 SNS 이용률 - 만6세 이상 인터넷이용자 44
〈그림 2-6〉 SNS 주 평균 이용 빈도 / SNS 주 평균 이용시간 44
〈그림 2-7〉 자주 이용하는 SNS 종류(3개 항목 응답) 만6세 이상 SNS 이용자 45
〈그림 2-8〉 SNS가 삶에 미치는 영향 - 만6세 이상 SNS 이용자 46
〈그림 2-9〉 SNS 이용 이유(3개 항목 응답) - 만6세 이상 SNS 이용자 46
〈그림 2-10〉 SNS 이용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 만6세 이상 SNS 비이용자 47
〈그림 2-11〉 SNS 이용 인식 - 만12세 이상 SNS 이용자 48
〈그림 3-1〉 연구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