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요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0
3. 연구의 제한점 10
II. 이론적 배경과 발명영재교육의 현황 12
1. 발명영재의 정의와 특성 12
2. 발명영재교육의 현황 17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26
1. 연구 절차 26
2. 연구 방법 27
가. 면담대상자 27
나. 자료 수집 방법 28
다. 자료 분석 29
IV. 연구의 결과 및 논의 30
V. 결론 및 제언 45
참고 문헌 48
ABSTRACT 50
부록 52
1. 연구 참여 동의서 52
2. 발명영재를 지도하는 교사가 겪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 질문지 53
3. 면담 전사 자료 54
〈표 1〉 학자별 발명영재의 개념과 정의 13
〈표 2〉 최유현 외(2010)의 발명영재 특성 15
〈표 3〉 발명영재학급의 변화 추이(2007-2011년) 17
〈표 4〉 차세대영재기업인교육원과 발명영재 교육기관 교육체제(2011년 기준) 18
〈표 5〉 발명영재 학급의 운영 형태 20
〈표 6〉 발명영재 선발 방법 유형 21
〈표 7〉 성별에 따른 담당교사들의 발명영재교육 참여 동기 22
〈표 8〉 면담대상자의 배경 요인 28
〈표 9〉 발명 영재를 지도하는 교사가 겪는 어려움 30
〈표 10〉 발명 영재를 지도하는 교사가 겪는 어려움에 대한 지원방안 43
[그림 1] 미래지향적 발명영재상이 제시하는 발명영재의 특성 16
[그림 2] 발명영재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23
[그림 3] 연구 절차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