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선행연구 검토 21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25
II. 안은미의 춤 세계 28
1. 춤꾼 안은미의 시작 28
2. 안은미 춤의 정거장(station) 34
1) 새로운 춤의 탐색 35
2) 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 57
3) 미니멀한 움직임과 물화된 육체성 72
4) 춤의 확장-커뮤니티 댄스 86
III. 안은미 춤의 수행적 특성 98
1. 수행성의 개념과 수행적 공연의 주요전략 98
1) 행위자와 관객의 신체적 공동현존 98
2) 공연에서의 물질성-몸성/육체성 105
3) 미학적 경험-지각의 급변과 의미의 창발 110
2. 안은미 춤의 특징적 사례들 114
1) 안은미 춤의 양가성 114
2) 춤과 영상의 매개행위 118
3) 춤에서의 언어 사용과 자기 이야기하기 122
4) 키치(Kitsch)와 키치아트 128
5) 전통을 소재로 한 춤과 고전의 패러디 136
6) 커뮤니티 댄스 프로젝트 166
IV. 결론 216
참고문헌 220
부록 231
Abstract 237
〈표 1〉 1980·90년대의 주요작품들 231
〈표 2〉 2000년대 초반의 주요작품들 233
〈표 3〉 2000년대 중반의 주요작품들 234
〈표 4〉 2010년대의 주요작품들 236
〈사진 1〉 1988년 〈종이계단〉 포스터 36
〈사진 2〉 〈메아리-Echo〉 포스터 37
〈사진 3〉 〈달거리〉 프로그램 44
〈사진 4〉 〈하얀 무덤〉, 2004 스위스 로잔... 47
〈사진 5〉 〈Let me change your name〉,... 79
〈사진 6〉 〈Körper〉, 2004 LG아트센터 147
〈사진 7〉 〈新춘향〉, 2006 극장 '용'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