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의 중요성과 의의 14
3. 연구의 영역과 한계 15
4. 장별 요약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자기애 17
1) 자기애의 개념 17
2) 자기애의 특성 20
3) 자기애에 관한 비판적 견해 25
2. 쇼핑중독 27
1) 중독 27
2) 쇼핑중독 31
3. 자기애와 쇼핑중독 37
1) 자기애와 중독성향 37
2) 자기애가 쇼핑중독에 미치는 영향 39
4. 자기애와 쇼핑중독성향에 대한 사회문화적 요인 41
1) 현대사회와 개인주의 문화 41
2) 현대사회와 소비문화 42
III. 자기애로 인한 쇼핑중독성향에 대한 성경적 관점 46
1. 성경이 말하는 자기애 46
1) 자기애에 물든 교회 46
2) 자기애와 마음의 문제 47
2. 성경이 말하는 중독 52
1) 우상숭배 52
2) 죄의 노예 55
3. 자기애로 인한 쇼핑중독성향에 관한 성경적 관점 57
1) 불안한 정체성 57
2) 마음의 우상 58
IV. 자기애로 인한 쇼핑중독성향에 관한 성경적 상담 적용 60
1. 성경적 상담 관점 61
1) 성경적 인간론 61
2) 중독에 대한 성경적 방안 64
2. 자기애로 인한 쇼핑중독성향에 관한 성경적 상담의 적용 69
1) 성경적 재정원칙 69
2) 믿음 공동체의 역할 72
3) 성경적 상담의 실제 75
V. 결론 및 제언 91
1. 결론 91
2. 제언 92
1) 교회와 기독교 학계에 대한 제언 92
2) 정부기관과 학교에 대한 제언 93
참고문헌 94
부록 110
〈부록 1〉 쇼핑중독성향 질문지(송인숙, 1993) 110
〈부록 2〉 쇼핑중독성향 자가 진단지 111
ABSTRACT 112
표 1. 자기애로 인한 쇼핑중독자의 동기, 사고, 감정, 행동, 결과 영역의 분석 83
그림 1.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Powlison, 2003)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