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3
1) 집단미술활동 13
2) 사회성 13
II. 이론적 배경 15
1. 집단미술활동 15
1) 집단미술활동의 특징 15
2) 집단미술활동의 장점 16
3) 집단미술활동과 사회성 발달 17
2. 유아의 사회성 18
1) 사회성의 개념 18
2)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 19
3) 유아의 사회성과 구성요인 21
3. 유아의 사회성과 집단미술활동 24
III.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1) 연구대상 27
2. 측정 도구 31
1) 유아의 사회성 검사 31
2) 동적학교생활화(Kinetic School Drawing : KSD) 그림 검사 32
3. 실험 설계 및 절차 33
1) 실험 설계 33
2) 실험 절차 34
4. 자료의 처리 35
IV. 유아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36
1. 프로그램 구성 36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40
1) 초기 단계 (1회기~3회기) 41
2) 중기 단계(4회기~8회기) 42
3) 종결 단계(9회기~12회기) 45
V. 연구결과 및 해석 47
1. 사회성 척도검사 사전·사후 분석 47
2. 동적학교생활화(KSD) 사전 - 사후 분석 49
1) 실험집단 유아들의 개별 동적학교생활화(KSD) 검사의 사전 - 사후 비교 분석 결과 49
2) 실험집단 동적학교생활화(KSD) 전체 검사결과 해석 64
3. 프로그램 회기별 행동 변화 분석 65
1) 초기단계 (1~3회기) 65
2) 중기분석(4~8회기) 67
3) 종결 분석(9~12회기) 68
4) 초기~종결 행동변화 종합 분석 70
VI. 논의 및 결론 71
참고문헌 74
Abstract 82
부록 85
〈부록1〉 사회성 척도 검사지 86
〈부록2〉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88
〈부록3〉 회기별 활동과정 결과물 89
〈표III-1〉 연구 대상자들의 기본정보 27
〈표III-2〉 연구 대상자별 사회성 특징 30
〈표III-3〉 유아 사회성 척도검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III-4〉 사전 - 사후 검사 실험 설계 34
〈표III-5〉 실험 절차 35
〈표III-6〉 집단미술활동의 사회성의 하위요인 36
〈표IV-1〉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의 내용 37
〈표IV-2〉 초기단계 집단미술활동 내용 42
〈표IV-3〉 중기단계 집단미술활동 내용 44
〈표IV-4〉 종결단계 집단미술활동 내용 46
〈표V-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차이비교 48
〈표V-2〉 A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0
〈표V-3〉 B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1
〈표V-4〉 C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3
〈표V-5〉 D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4
〈표V-6〉 E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6
〈표V-7〉 F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7
〈표V-8〉 G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59
〈표V-9〉 H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60
〈표V-10〉 I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62
〈표V-11〉 J의 동적학교생활화(KSD) 분석 63
〈표V-12〉 초기단계 대상별 특징 65
〈표V-13〉 중기단계 대상별 특징 67
〈표V-14〉 종결단계 대상별 특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