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성이 중요시 되는 현 사회 유아들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회성 내의 자율성, 협동성, 상호 작용과 조망수용능력이 다양한 집단미술활동이 사회성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있다. 집단미술 활동 통해 유아들이 유치원에서 또래들과의 다양한 놀이 속에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미술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사소통을 하면서 적극적이고 원활한 또래 관계 형성을 활성화 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회성이 중요시 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유아가 또래와 함께 하는 미술활동에 참여하는 과정과 완성된 결과물인 작품을 보며 미술표현을 존중하고 인정할 수 있는,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치원과 일상생활에서 유아의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사회성 검사 척도 점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가?
-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동적학교생활화(KSD) 그림검사에 나타난 사회성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전라남도 소재한 K유치원에서 만5세 15명으로 구성된 1학급에서 2018년 4월부터 2018년 7월까지 주 1회씩 12회기의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10명의 실험집단에 실시하였고, 10명의 통제집단은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활동 위주로 교육하였다.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성 척도사전검사, 동적학교생활화검사(KSD)의 사전검사, 유치원 담임교사의 관찰을 토대로 참여유아들의 특성에 맞게 구성하였다.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만 5세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대한 변화와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유아의 사회성 척도 검사와 동적학교생활화검사(KSD), 유치원 담임교사 관찰 및 사전·사후 분석 결과를 통해 유아의 사회성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를 비교 분석했다.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얻게 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유아 사회성 척도지 검사 결과는 각 집단의 사전·사후 차이 변화 검증 방법으로 윌콕슨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후, 각 집단의 사후점수에서 사전점수를 뺀 차이값 변인을 생성하여 그 값에 대한 Mann-Whitney U검정을 통해 통계적으로 나타난 결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U= 0.00,p〈.00). 그리고 동적학교생활화(KSD)검사 사전·사후검사에서 또래 간의 상호 관계를 표현하는 협동하는 행동모습, 인물의 숫자, 인물의 감정을 나타내는 표정들이 안정되고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유치원 담임교사와 사전·사후 자기기술 분석을 통하여 일상생활과 유치원 생활 에서도 상대방을 이해하고 또래에게 자연스럽게 먼저 다가가려고 노력하는 태도가 늘어났음을 알 수 있으며 이는 또래들과의 관계에 대한 사회성이 증가된 것이라 판단 할 수 있다.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 연구대상자들의 행동 변화를 분석 한 결과 사회성에 대한 유아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었다. 집단미술활동 초기과정에서 연구대상 유아들이 대부분의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고 스스로 조절하는 것을 힘들어 해서 문제 상황이나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행동에 대한 어려움을 느끼거나 또래관계를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하는데 미숙해 보였고, 자신의 감정을 언어적으로 표현해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보다는 감정을 비언어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회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소극적인 모습들이 점차 줄어들고 프로그램에 참여할 때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또래와 상호작용 시 서로 생각을 주고받으며 적극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협동성을 갖고 자율적으로 상대방을 이해하는 또래 간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대한 행동변화가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다양한 집단미술활동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성 향상에 긍정적인 도움과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참여 유아들이 또래 집단 속에서 적절하게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또래 관계를 형성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