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3. 연구의 구성 체계 16
4. 용어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의료미용 서비스 19
1.1. 의료미용의 이해 19
1.2. 의료미용 서비스의 개념 및 특성 21
2. 시나리오 기법 23
2.1. 시나리오 및 시나리오 기법의 이해 23
2.2. 목표지향 디자인 방법론의 시나리오 기법 24
3. 커뮤니케이션 27
4. 플랫폼 30
III. 중국 의료미용 서비스 현황 연구 33
1. 의료미용 서비스 제공 현황 33
2. 의료미용 전문병원 현황 35
3. 의료미용 서비스 수요자 이용현황 조사 38
4. 소결 48
IV. 중국 의료미용 수요자를 위한 서비스 개발 방향 50
1. 의료미용 수요자 요구 분석 50
1.1. 의료미용 수요자의 정황 시나리오 50
1.2. 의료미용 수요자 위한 서비스 방향 64
2. 중국 시장의 특수성 67
3.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례 분석 70
3.1. 타 분야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례 분석 70
3.2. 의료미용 서비스 분야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례 분석 75
3.3. 사례분석 소결 및 시사점 도출 79
4. 소결 80
V. 중국 의료미용 수요자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의 구성 및 평가 82
1. 서비스디자인 방향 및 컨셉 82
1.1. 서비스디자인 방향 82
1.2. 서비스 컨셉 84
2. 아이디어 전개 85
2.1. 아이디어 생성 및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성 85
2.2. 의료미용 서비스 수요자의 주요 경로 시나리오 89
3. 디자인 제안의 전달 및 평가 92
3.1. 의료미용 수요자 위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안 92
3.2.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청사진 96
3.3. 점검 시나리오 및 전문가 평가 100
3.4. 전문가 평가에 따라 완성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안 108
4. 소결 109
VI. 결론 112
1. 요약 및 종합고찰 11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18
부록. 중국 의료미용 수요자 요구분석에 위한 설문지 122
[표 1] 연구의 주요용어 정의 18
[표 2] 의료미용 수술의 분류 20
[표 3] 의료미용 수술방법에 따른 분류 21
[표 4] 시나리오와 시나리오 기법에 대한 정의 23
[표 5] 커뮤니케이션 사용성 개념의 변화 28
[표 6] 커뮤니케이션 유형에 따른 특성 비교 29
[표 7] 중국 의료미용 전문병원 유형별 기준 34
[표 8] 중국 의료미용 전문병원의 서비스 내용 현황 37
[표 9]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에 따른 선택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가설 42
[표 10] 의료미용 경험 여부에 따라 의료미용 정보입수 경로의 통계량 43
[표 11] '지인' 경로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3
[표 12] '인터넷' 경로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4
[표 13] 의료미용 경험 여부에 따라 신뢰도 높은 의료미용 정보입수 경로의 통계량 44
[표 14] '과거경험' 경로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5
[표 15] '지인' 경로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5
[표 16] 의료미용 경험 여부에 따라 의료미용 주치의 선택요소의 통계량 46
[표 17] '타인의 치료효과'요소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6
[표 18] '경험이 많은 전문의'요소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7
[표 19] 의료미용 경험 여부에 따라 의료미용 전문병원 선택요소의 통계량 47
[표 20] '경험이 많은 전문의'요소에 따라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차이 48
[표 21] 대표 수요자 D-1이 '병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정황시나리오 51
[표 22] '병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상담사의 정황시나리오 53
[표 23] 대표 수요자 D-2가 '외과'서비스를 이용하는 정황시나리오 54
[표 24] '외과'서비스를 제공하는 간호사의 정황시나리오 56
[표 25] 대표 수요자 D-3가 '의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정황시나리오 58
[표 26] '의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의사의 정황시나리오 59
[표 27] 3가지 규모의 의료미용 전문병원 서비스 프로세스 수요자 감정분석 ◇wow point ◆pain point 61
[표 28] 의료미용 수요자 요구 분석 ● 심리적 배려, ◆ 유형서비스, □ 무형서비스 63
[표 29] 신뢰할 수 있는 상호작용 의료미용 소통 서비스 65
[표 30] 한국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례 분석 76
[표 31] 중국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례 분석 78
[표 32]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서비스디자인 방향 83
[표 33]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아이디어 도출 86
[표 34] D-1이 플랫폼을 이용하는 주요 경로 시나리오(D: demand 수요자, E: experience 경험자) 89
[표 35] 수요자가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이용하는 점검 시나리오 101
[표 36] 의료미용 전문가 인터뷰 - 병원 104
[표 37] 의료미용 전문가 인터뷰 - 외과 105
[표 38] 의료미용 전문가 인터뷰 - 의원 107
[그림 1] 연구의 구성 체계 17
[그림 2] 목표 지향 디자인 프로세스 25
[그림 3] 중국 의료미용 수요자 설문조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그림 4] 의료미용정보 수집 경로 39
[그림 5] 신뢰도가 제일 높은 의료미용정보 수집 경로 39
[그림 6] 의료미용 전문병원 선택요소 40
[그림 7] 주치의 선택요소 40
[그림 8] '병원'규모의 의료미용 전문병원의 서비스현황 54
[그림 9] '외과'규모의 의료미용 전문병원의 서비스현황 57
[그림 10] '의원'규모의 의료미용 전문병원의 서비스현황 61
[그림 11] 의료미용 전문병원을 매개로 하는 의료미용 경험자와 수요자의 관계도 65
[그림 12] 의료미용 서비스 경험 단계 66
[그림 13]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컨셉 84
[그림 14]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시스템 88
[그림 15]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주체 간의 인터랙션 작동 93
[그림 16]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인터랙션 디자인 - 수요자 94
[그림 17]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인터랙션 디자인 - 경험자 95
[그림 18]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관계자 분류 97
[그림 19] 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청사진 97
[그림 20] 서비스 청사진 - 서비스 전 단계 98
[그림 21] 서비스 청사진 - 서비스 중 단계 98
[그림 22] 서비스 청사진 - 오프라인 서비스와 서비스 후 단계 100
[그림 23] 의료미용 전문가 평가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제안 108
[그림 24] 의료미용 전문가 평가에 따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청사진 109
[그림 25] 서비스 청사진에 추가 내용 109
[사진 1] 중국 징·진·지 도시권 위치 35
[사진 2] 중국 의료미용 서비스 체험 (①가는 길, ②접수, ③대기실로 이동, ④대기, ⑤상담, ⑥진료) 36
[사진 3] 중국 의료미용 전문가 인터뷰 ((A)병원 상담사, (B)외과 의사, (C)의원 간호사)(이미지참조) 36
[사진 4] 에어비앤비 온라인 플랫폼 70
[사진 5] 타오바오 온라인 플랫폼 72
[사진 6] 트립어드바이저 온라인 플랫폼 (중국 버전) 73
[사진 7] '바비톡'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75
[사진 8] '미클릭'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75
[사진 9] '신양'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77
[사진 10] '이우에메'의료미용 서비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