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목적 및 필요성 1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사회적 가치에 관한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사회적 가치의 개념 14
제2절 사회적 가치 및 평가와 관련한 국내외 논의 18
제3절 국내 사회적 가치 관련 법령 31
제3장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지방공기업 성과지표 36
제1절 성과관리와 성과지표의 개념 36
제2절 사회적 가치 관련 성과지표 현황 39
제3절 사회적 가치 관련 선행연구 고찰 44
제4장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48
제1절 사회적 가치 관련 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현황 48
제2절 사회적 가치 관련 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문제점 55
제5장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적절성 분석 56
제1절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표본 특성 56
제2절 연구 분석결과 59
제6장 결론 77
제1절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지방공기업 성과지표 개선방안 77
제2절 시사점 및 연구의 한계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4
부록 : 사회적 가치 구현을 위한 지방공기업(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개선방안에 대한 의견조사지 88
〈표 2-1〉 글로벌 컴팩트 10가지 원칙 20
〈표 2-2〉 GRI의 기업 운영전략 및 성과기준 21
〈표 2-3〉 사회적가치 영역과 UN글로벌컴팩트, ISO26000, GRI의 관계 22
〈표 2-4〉 서울시 계약제도 혁신정책 27
〈표 2-5〉 서울시 공공조달 조례의 주요내용 28
〈표 2-6〉 서울시 계약분야 CSR 평가지표 30
〈표 2-7〉 사회적 가치의 구성요소 34
〈표 3-1〉 여러 학자들의 성과평가 지표 38
〈표 3-2〉 대분류지표별 주요 평가내용 40
〈표 3-3〉 도시철도공사군 지표체계 총괄요약표 41
〈표 3-4〉 지방공기업 도시철도공사군의 사회적 가치 지표 구성 43
〈표 3-5〉 사회적 가치 지표의 세부지표 정의 43
〈표 4-1〉 2018년 대구도시철도공사 전사지표 및 공통지표 51
〈표 4-2〉 2018년 대구도시철도공사 전사 및 공통지표 중 사회적 가치 지표 52
〈표 4-3〉 부서별 고유지표 중 사회적 가치 정량지표 53
〈표 4-4〉 부서별 고유지표 중 사회적 가치 정성지표 54
〈표 5-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표 5-2〉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인식 59
〈표 5-3〉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사회적 가치 지표에 대한 인식 60
〈표 5-4〉 대구도시철도공사 자체경영평가의 사회적 가치 지표에 대한 인식 62
〈표 5-5〉 대구도시철도공사 성과지표 사회적 가치 적합도 우선순위 64
〈표 5-6〉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사회적 가치와의 연계성 66
〈표 5-7〉 도시철도운영기관 기능, 특수성에 따른 사회적 가치 실현 중요도 68
〈표 5-8〉 지표개선이 우선적으로 필요한 사회적 가치 영역 69
〈그림 2-1〉 ISO의 기본구조 19
〈그림 4-1〉 2018년 대구도시철도공사 통합 성과관리 체계 49
〈그림 4-2〉 성과지표 도출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