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대학 평생교육기관 11
나. 성인학습자 12
다. 참여동기 12
라. 학습자 만족 12
마. 성인학습자 참여지속의도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특성 14
가. 대학 평생교육의 정의 14
나. 대학 평생교육원의 발달과정 17
다. 대학 평생교육원의 운영 특성 18
라. 평생교육 학습자 특성 21
2. 평생교육 참여 동기 22
가. 참여 동기의 개념 22
나. 참여 동기 유형 24
3. 학습만족도 26
가. 학습자 만족의 개념 26
나. 학습자 만족의 구성요소 27
4. 참여지속의도 29
가. 참여지속의도의 개념 29
나. 참여지속의도의 구성요소 30
5. 연구 변인들 간의 관계 31
가. 학습 만족과 참여지속의도 관계 31
나.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의 관계 32
다. 참여 동기와 학습만족도의 관계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모형 35
2. 연구대상 35
3. 측정도구 및 설문의 구성 37
4. 분석방법 38
5. 변수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39
IV. 연구 결과 41
1.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41
2. 연구문제의 검증 42
가.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관계 검증 42
나. 매개효과의 검증 46
3. 분석모형의 평가 49
V. 결론 50
1. 요약 50
2. 논의 및 결론 51
3. 제언 53
참고문헌 56
부록(Appendix) : 설문지 64
국문초록 70
Abstract 72
〈표 II-1〉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현황 18
〈표 II-2〉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직원현황 20
〈표 II-3〉 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믹스 요소 28
〈표 III-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표 III-2〉 측정도구 설문구성 37
〈표 III-3〉 분석내용 및 분석방법 39
〈표 III-4〉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표 40
〈표 IV-1〉 기술통계 및 정규성 검사 41
〈표 IV-2〉 변인 간 상관관계 42
〈표 IV-3〉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관계 42
〈표 IV-4〉 활동지향형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관계 43
〈표 IV-5〉 목표지향형 참여동기와 참여지속의도 관계 43
〈표 IV-6〉 참여동기와 학습자만족도의 관계 43
〈표 IV-7〉 활동지향형 참여동기와 학습자만족도의 관계 44
〈표 IV-8〉 목표지향형 참여동기와 학습자만족도의 관계 44
〈표 IV-9〉 학습자만족도와 참여지속의도의 관계 44
〈표 IV-10〉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의 학습자만족에 대한 효과 45
〈표 IV-11〉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의 참여지속의도에 대한 효과 45
〈표 IV-12〉 협력의사에 대한 총효과·직접효과·간접효과 분석결과 48
[그림 III-1] 연구모형 35
[그림 IV-1] 학습자 만족도 매개경로 회귀분석 결과 46
[그림 IV-2] 목표지향형 참여동기 매개경로 회귀분석 결과 47
[그림 IV-3] 활동지향형 참여동기 매개경로 회귀분석 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