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학습자의 만족이 참여지속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와 학습 만족도가 참여지속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학습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 관계를 형성하는가? 셋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의 학습 만족도는 참여지속의도에 매개 효과를 나타내는가?
연구의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충남 천안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A대학 평생교육원에 수강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2019년 5월 10일부터 5월 14일까지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에는 총 315명이 응답했으며, 불성실 한 10부를 제외한 305부의 설문 응답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에서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현재 연구 대상의 대학 평생교육기관 수강생들의 경우 학습지향형 참여 동기에 의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목표지향형 참여 동기와 활동지향형 참여 동기는 학습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의 만족도와 참여지속의도의 관계는 기관 만족도와 프로그램의 만족도가 높을수록 참여지속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성인학습자의 참여 동기가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활동지향형, 목표지향형 참여 동기 모두 성인학습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인학습자의 만족도는 참여 동기와 참여지속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매개분석 결과 참여지속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효과도 유의하게 분석되었으며, 학습 만족도를 통해 참여지속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도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학습 참여자가 평생교육 학습을 하고자 하는 동기의 유발은 학습지속의도와 만족도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습자의 이런 참여 동기가 중간에 좌절되지 않고 학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꾸준한 동기부여와 격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대학 평생교육기관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만족도를 제고시키면 참여지속의도가 높아져 평생교육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학습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학습 만족과 참여지속의도와의 인과관계는 학습자 만족이 참여지속의도를 유발하는 형태를 갖는다 할 수 있다. 대학 평생교육기관의 지속적인 교육의 활성화와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지속적인 참여 의도는 참여자의 참여 동기가 어느 정도인가 또 교육과정에서의 학습자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가에 의해서도 더욱 증폭되어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