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1
1. 연구목적 11
2. 연구사 검토 13
3. 연구방법과 범위 15
II. 셰익스피어 극과 한국 전통연희 활용 18
1. 극단 목화의 〈템페스트〉 : 전통연희활용과 공연방식 20
1) 드라마 중심의 전통연희 활용 21
2) 굿의 기호를 활용한 셰익스피어 극 27
2. 극단 여행자의 〈한여름 밤의 꿈〉 : 전통연희활용과 공연방식 30
1) 시·청각적 무대 언어 31
2) 한국 전통극 양식 '마당'의 활용 36
III. 극단 해보마의 〈두드려라, 맥베스〉 공연분석 39
1. 전통연희활용과 공연방식 45
1) 마녀의 삭제 : 맥베스로의 일원화 48
2) 플롯의 변형 : 욕망의 순환 56
3) 타악 중심 공연 : 욕망의 청각화 63
4) 전통연희의 사용: 서양 극의 한국화 70
2. 변천과정 92
1)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초연 : 한국 전통연희 활용과 한국적 〈맥베스〉 구축의 시발점 92
2) 극단 해보마 창단공연 : '욕망'의 현대화와 한국 전통연희의 심리적 활용 101
3) 축제 및 행사 공연 : 원작 훼손과 타성의 시기 108
4) 해외공연 : 한국적 셰익스피어 114
IV. 결론 125
참고문헌 130
Abstract 135
〈표-1〉 극단 해보마 연혁 41
〈표-2〉 장단·악기 구성표 68
〈표-3〉 엇모리장단과 비나리 구성 73
〈표-4〉 엇모리장단과 육채장단의 연결 76
〈표-5〉 〈두드려라, 맥베스〉 음악 작업 개인노트 117
〈사진-1〉 난파장면 22
〈사진-2〉 사상좌 춤 23
〈사진-3〉 세자와 아지의 초례식 장면 24
〈사진-4〉 쌍두아가 나뉘고 일무를 추는 장면 25
〈사진-5〉 배우들의 코드화 된 움직임 32
〈사진-6〉 입춤과 부채춤 33
〈사진-7〉 첫 장면과 마지막 장면의 놀이 35
〈사진-8〉 비나리장면 72
〈사진-9〉 전쟁장면 75
〈사진-10〉 사자춤 79
〈사진-11〉 실제 정대업과 〈두드려라, 맥베스〉에서의 정대업 83
〈사진-12〉 실제 검무와 〈두드려라, 맥베스〉의 검무 85
〈사진-13〉 바라춤 88
〈사진-14〉 2012년 초연 무대 98
〈사진-15〉 2012년 초연 의상 99
〈사진-16〉 2013년 정기공연 무대 103
〈사진-17〉 모둠북 연행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