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진로교육 15
1.1. 진로교육개념 15
1.2. 진로교육의 선행연구 15
2. 진로성숙도 18
2.1. 진로성숙도의 개념 18
2.2. 진로성숙도의 선행연구 18
3. 직무이해도 20
3.1. 직무이해도 개념 20
3.2. 직무이해도 선행연구 20
4. 조작적 정의 22
4.1. 진로교육 22
4.2. 진로성숙도 22
4.3. 직무이해도 22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모형 및 가설 23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4
3. 연구방법 24
4. 자료 분석방법 26
IV. 연구결과 및 고찰 27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7
2.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9
2.1.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9
2.2. 진로 인식성숙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1
2.3. 직무이해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3
3. 기술 통계적 분석 35
3.1.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 35
3.2. 진로 인식성숙도 39
3.3. 직무이해도 42
4. 상관관계 분석 46
5.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진로 인식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47
5.1.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47
5.2.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성향에 미치는 영향 48
5.3.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타협성에 미치는 영향 49
5.4.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0
6.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1
6.1.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무 자체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1
6.2.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업 종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2
6.3.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업전망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3
7.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4
7.1.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 자체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4
7.2.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업 종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5
7.3.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업전망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6
IV.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2
부록 64
표 1. 설문지 구성 및 내용 25
표 2.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28
표 3.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0
표 4. 진로 인식성숙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2
표 5. 직무이해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34
표 6. 전반적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 35
표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 차이 38
표 8. 전반적인 진로 인식성숙도 39
표 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진로 인식성숙도 차이 41
표 10. 전반적인 직무이해도 42
표 1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이해도 차이 45
표 12. 각 변수 간 상관관계 검증 46
표 13.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계획성에 미치는 영향 47
표 14.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성향에 미치는 영향 48
표 15.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타협성에 미치는 영향 49
표 16.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결정성에 미치는 영향 50
표 17.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무 자체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18.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업 종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9. 미용 교육과정 만족도가 직업전망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3
표 20.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무 자체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21.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업 종류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5
표 22. 진로 인식성숙도가 직업전망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56
그림 1. 연구모형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