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20
1. 예술가 20
1) 예술가의 개념 20
2) 예술의 유형 21
3) 예술가의 직업정체성 현황 31
4) 예술계 대학생들의 일자리 실태 38
5) 예술계 대학생들의 일자리 실태에 대한 분석 38
6) 현재 취업 상태 분석 39
7) 취·창업 준비 과정 및 경로 43
8) 구직 경로 44
9) 미래 일자리에 대한 비전 45
10) 진로교육 및 일자리 유형 분석 및 지원 방안 46
2. 청년예술가 일자리 유형분석 및 지원방안 48
1) 청년예술가 일자리 유형 분석 48
2) 청년예술가 일자리 지원 방안 50
3. 소결 및 제언 54
III. 진로상담과 진로집단상담 55
1. 진로상담 55
1) 진로상담의 개념 55
2)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 58
2. 진로교육의 필요성 64
1) 개인 측면 65
2) 국가 사회 측면 65
3) 학부모 측면 66
3. 청소년의 진로결정 요인 67
1) 개인적 차원에서의 진로결정요인 67
2) 사회경제적 차원에서의 진로결정 요인 67
3) 교육 체제적 차원 67
4. 청소년의 진로교육 68
1) 진로교육의 정의 및 유형 68
2) 진로교육의 목표 및 기대효과 69
3) 진로교육의 목표 70
4) 진로교육의 기대효과 70
5.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프로그램 사례분석) 71
1) 청소년 진로교육 정책 현황 71
2) 제도적 현황 73
IV. 몰입(Flow)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83
1. 몰입이론의 개요 83
1) 몰입(Flow)의 어의 84
2. 몰입의 의미와 특성 87
3. 몰입현상에 대한 기존연구 88
4. 몰입경험의 조건과 변증법적 발달과정(즐거움, 창조성, 삶의 의미) 91
5. 몰입개념이 진로상담에 제공하는 시사점 96
1) 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 96
2) 진로상담 목표의 확장(재능의 발달) 97
3) 내담자의 흥미 및 능력 간 딜레마 극복 98
4) 의식차원에서 경험적 차원의 논의로 전환 100
5) 즐거움 및 생의 의미 촉진조건에 대한 시사(일상에서의 몰입경험) 101
6) 진로 준비를 위한 구체적 목표 제시 102
7) 몰입이론을 적용한 진로상담 모형 102
6. 소결 및 제언 115
V.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2
국문초록 124
〈표 II-1〉 예술 분야별 일자리 유형(내용) 49
〈표 III-1〉 Havighurst의 발달과업 56
〈표 III-2〉 진로교육 정책 현황 72
〈표 III-3〉 창의적 체험활동 유형 74
〈표 III-4〉 강남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진로교육 프로그램 76
〈표 IV-1〉 몰입 경험에 따른 진로 문제 유형 103
그림 1. 청년예술가 일자리 창출 방안 50
그림 2. 몰입경험, 생의 의미, 자기목적적 자아의 관계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