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및 내용 8
2. 연구방법 10
3. 용어 정의 10
II. 이론적 배경 13
1. 초등학생 심리사회적 특징 13
1) 심리적 특성 13
2) 기독교대안학교와 학생의 특징 14
2. 자아존중감 18
1) 자아존중감 18
2) 초등학생 자아존중감 19
3. 미술치료 20
1) 미술치료 개념 20
2) 집단미술치료 21
3) 집단미술치료와 자아존중감 23
4. 선행프로그램 분석 25
III.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26
1. 연구대상 26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26
3.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32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내용과 기법 32
2) 집단미술치료의 평가 46
IV. 결론 및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8
〈부록-1〉 연구 참여 동의서 59
〈부록-2〉 자아존중감 검사지 60
〈부록-3〉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 PITR(Person-in-the-Rain) 63
Abstract 65
국문초록 68
〈표-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회기별 과정 28
〈표-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구성 29
〈표-3〉 나의 이름 그리기 32
〈표-4〉 자화상 그리기 34
〈표-5〉 손 본뜨기 35
〈표-6〉 난화 그리기 36
〈표-7〉 마을 꾸미기 40
〈표-8〉 마음을 찍는 사진관 41
〈표-9〉 가면 꾸미기 42
〈표-10〉 이어 그리기 45
〈표-11〉 PITR (Person-in-the-Rain) 사전. 사후 그림 46
〈표-12〉 자아존중감의 하위척도 구성 및 문항 60
〈표-13〉 Lack의 빗속의 사람 그림 채점 체계 64